Translate

2012년 6월 28일 목요일

췌장암 (4)







 8. 췌장암의 방사선 치료 


 췌장암 치료에 있어서 방사선 치료의 역할에 대해서 여러 연구들이 행해졌다. 1981년에 행해진 GISTG연구에서 방사선 단독군(60Gy)의 중앙 생존기간 5.3개월에 비해 5-FU 를 병용한 두 군에서 생존기간이 각각 8.4 개월 (40Gy + 5-FU) 11.4 개월 (60Gy + 5-FU) 로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이 보고된 바 있다. 하지만 최근에 ECOG 연구에서는 방사선과 5-FU, mitomycin C 를 병용한 군이 방사선 단독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차이가 없다고 보고되기도 하는 등 아직 췌장암의 화학 방사선 치료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으며 일치된 의견을 도출해 내지는 못하고 있다.


 현재 췌장암의 화학 방사선 치료에 있어 기대되는 조합은 방사선 치료와 방사선 치료에 대한 감수성을 높이는 약물로 보고된 gemcitabine 을 방사선 치료와 병행하는 것이지만 아직 고무적인 결과는 없는 편이다. 따라서 췌장암에서 방사선 치료는 아주 널리 시행되지는 않고 있다.  



 9. 기타 췌장암의 치료 


 췌장암의 기타 치료 방법으로 시도되고 있는 것 가운데 하나는 내시경 초음파 (EUS) 를 이용한 국소치료이다. 대개 이와 같은 국소치료는 진행된 췌장암에서 극심한 통증의 원인이 되는 신경절에 대한 치료로 더 유용하게 사용되는데 일부에서는 이를 이용해 국소적으로 항암제등을 주입해 췌장암의 생존 기간을 늘리려는 시도도 있다. 


 EUS 를 이용한 국소적 항암 치료는 항암 제제 (Antitumor agents) 를 내시경적 초음파를 이용해서 세침 주입 (EUS guided Fine Needle Injection) 을 시도하는 것이다초기에 연구되었던 Cytoimplant  ONYX-015 는 불행히도 효과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다만 TNF-α 를 코딩하는 유전자를 지니고 있는 비복제성adenovirus vector 를 지니고 있는 TNFerade 는 약간 효과가 있음이 보고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몇 가지 국소 항암 요법 치료가 EUS FNI 를 이용해서 시도되고 있다. 다만 이는 표준적인 췌장암의 고식적 요법으로 보기는 아직 어려우나 췌장암의 생존 기간을 연장시키려는 시도로 진행 중이다. 



 10. 결론


 앞서 이야기 했듯이 췌장암은 조기 발견도 어렵고 치료도 쉽지 않아서 그 예후가 매우 불량하다. 최근 수십년간의 여러 시도에도 불구하고 췌장암의 장기 생존율은 별로 큰 호전이 없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현재 많은 연구들이 시도되고 있어 향후에는 췌장암의 생존 기간이 더 길어지거나 5년 생존율 자체가 호전되기를 기대해 본다. 



 참고자료 : 국내 한 대형 병원에서의 췌장암의 병기와 적극적 치료의 유무가 생존 기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서울 아산 병원에서 보고한 바에 의하면 94 년에서 2004 년까지 총 971 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병기에 따라 절제 가능형 (226명), 국소 진행형 (409명), 말기 진행형 (336) 명으로 나누어 본 결과 적극적인 치료를 한 그룹이 보존 치료를 받은 그룹보다 모두 생존 기간이 긴 것으로 보고했다. 

 중앙 생존 기간으로 비교한 결과 절제 가능형에서 적극적 치료 그룹이 평균 18개월, 보존 치료 그룹이 9 개월, 그리고 국소 진행형에서 각각 10개월과 7 개월, 말기 진행형에서 5개월과 3개월이었다. 이 결과에 따르면 모든 병기의 췌장암 환자가 적극적 치료를 통해 생존 기간 연장이 가능해 보이지만 그 차이는 말기 진행형으로 갈수록 아주 크지는 않다. 만약 췌장암의 적극적인 치료를 시도 한다면 이와 같은 점을 감안해야 할 것이다.   



 (일단 여기까지 마지막이고 췌장의 neuroendocrine tumor 에 대해서는 나중에 참고로 다뤄보겠습니다)






 참고 문헌


 1. 지의규췌장암의 방사선치료대한소화기 학회지51권 제 2, 2008 

 2. Brain M. Yan, Jacques Van Dam. Endoscopic Ultrasound-guided intratumoural therapy for pancreatic cancer. Can J Gastroenterol. Vol. 22 No 4 April 2008.


 3. 김윤지서동완백관미 등임상 병기에 따른 췌장장의 생존 기간과 예후 인자.  대한 소화기 학회지 제 51권 제 3, 200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