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이어서 허블 우주 망원경이 찍은 사진들입니다.
(달무리 은하 ? 사진은 지구에서 3억 2천만 광년 정도 떨어진 위치에 있는 은하인 NGC 4911 이다. 이 은하는 아름다운 소용돌이 팔을 지닌 나선은하다. 주위에 솜털 처럼 둘러싸고 있는 것은 먼지나 구름이 아니라 희미하게 보이는 나선 팔이다. 은하의 팔을 자세히 보면 구름 처럼 보이는 부분은 사실 나선팔의 연장임을 알 수 있다. 나선팔의 안쪽은 많은 별들과 먼지가 있어 밝고 어두운 부분이 잘 보인다. 핑크색으로 보이는 부분은 수소 구름이다. 은하 중심부는 많은 먼지와 별을 포함하고 있어 밝게 빛난다. 핑크색과 검은색, 흰색이 서로 섞여 은하의 가운데 부분은 아름답게 빛난다. 허블 우주 망원경을 장시간 노출시켜 희미하게 보이는 은하의 나선팔을 포착했다. 클릭하면 원본. This file is in the public domainbecause it was created by NASA and ESA. Hubble material is copyright-free and may be freely used as in the public domain without fee, on the condition that NASA and ESA is credited as the source of the material )
(별이 태어나는 요람. 지구에서 21만 광년 떨어진 소마젤란 구름의 중심부에서 새로운 젊은 별들이 태어나 밝게 빛나고 있다. 이렇게 한꺼번에 구름 속에서 태어난 별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로 떨어지게 된다. 우리의 태양도 처음에는 이렇게 한꺼번에 태어나 지금의 위치로 왔다고 생각된다.
(샤우론의 탑. 마치 반지의 제왕에 나오는 샤우론의 탑이 기울어진 구조와 그 위의 샤우론의 눈처럼 보이는 구조물은 사실 켄타우로스 A 은하의 중심부를 먼지 구름이 가려서 보이는 것이다. 켄타우로스 A 은하, 혹은 NGC 5128 는 지구에서 1000 - 1600 만 광년 떨어져 있는 불규칙 은하다. This file is in thepublic domain because it was created by NASA and ESA. Hubble material is copyright-free and may be freely used as in the public domain without fee, on the condition that NASA and ESA is credited as the source of the material)
(우주의 눈동자 혹은 고리 이 은하는 Hoag object 라고 불리는 불규칙 은하로써 고리 은하 (ring galaxy) 라고도 불린다. 처음에는 생김새 때문에 행성상 성운으로 생각했지만 이후 80억개 이상의 별로 구성된 은하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지구에서의 거리는 6억 광년이나 되지만 허블 우주 망원경의 높은 성능으로 선명한 영상을 얻을 수 있었다. 클릭하면 원본 This file is in the public domain because it was created by NASA. NASA copyright policy states that "NASA material is not protected by copyright unless noted". )
(버섯 같이 생긴 모습의 Arp 148 은하. 다른 명칭으로는 Mayall's object 라고 부른다. 이 은하 역시 사실 하나가 아니라 두개의 은하가 서로 충동하면서 일그러진 모습이라고 생각된다. 지구에서 4억 5천만 - 5억 광년 정도 떨어진 은하다. This file is in the public domain because it was created by NASA andESA. Hubble material is copyright-free and may be freely used as in the public domain without fee, on the condition that NASA and ESA is credited as the source of the material.)
(우리는 삼총사 세개의 은하가 20만 광년에 걸처 합쳐진 Arp 274, 혹은 NGC 5679 그룹이다. 이 은하계들은 지구에서 4억 광년 정도 떨어져 있으며 맨 왼쪽의 작은 은하는 나선 팔이 없지만 우측의 2개는 가까운 거리인데도 나선팔이 보존되어 있다. 만약 서로의 중력으로 충돌하게 되면 나선팔은 뒤틀려서 사라지게 될 것이다. This file is in the public domain because it was created by NASA. NASA copyright policy states that "NASA material is not protected by copyright unless noted" )
(무시무시한 블랙홀의 힘 은하계의 중심에는 거대한 블랙홀이 있다. 지구에서 4억 광년 떨어진 M87 은하의 중심에는 태양 질량의 60억배에 달하는 질량을 집어 삼킨 거대한 블랙홀이 존재한다고 생각된다. 물체를 흡수하는 블랙홀은 양 축으로 강력한 전자 및 아원자 입자 (sub atomic particle : 쿼크와 같은 소립자) 제트(jet)를 뿜어낸다.
특히 M87 은하 중심 블랙홀은 대단히 강력한 블랙홀로 엄청난 양의 물질을 빨아들이면서 괴물 같은 크기의 제트를 뿜어내는데 그 속도는 거의 광속에 가까우며 그 크기는 5천 광년에 달한다. 블랙홀로 빨려들어간 수많은 물질들은 블랙홀 안쪽의 사상의 지평선으로 사라지기도 하지만 마치 암석 파쇄기에 들어간 암석처럼 으깨져서 제트의 형태로 뿜어져 나오기도 한다. 어느 쪽이든 무시무시한 힘이다. 클릭하면 원본 This file is in the public domain because it was created by NASA and ESA. Hubble material is copyright-free and may be freely used as in the public domain without fee, on the condition that NASA and ESA is credited as the source of the material. )
(우주 올챙이. 올챙이 은하 (Tadpole Galaxy) 의 모습이다. 올챙이 머리에 해당되는 부분은 은하 본체이고 긴 꼬리 부분은 28 만 광년 정도 된다고 생각된다. 이런 모습을 하게 된 이유의 가설 가운데 하나는 본래는 나선 은하였는데 그 앞으로 큰 질량을 지닌 은하가 지나가면서 중력으로 이 은하의 별과 가스, 먼지를 끌어 당겨 긴 꼬리가 형성되었다는 것이다. 지구에서 거리는 4억 광년이다. 클릭하면 원본 This file is in the public domain because it was created by NASA. NASA copyright policy states that "NASA material is not protected by copyright unless noted". )
(한쌍의 고리 이 고리는 두개의 은하의 상호 작용으로 형성된 것이다. 이 고리의 이름은 Arp 147 은하다. 지구에서의 거리는 4억 광년이다. 클릭하면 원본 This file is in the public domain because it was created by NASA and ESA. Hubble material is copyright-free and may be freely used as in the public domain without fee, on the condition that NASA and ESA is credited as the source of the material.)
(별들의 신생아실 지구에서 5천만 광년 떨어진 막대 나선 은하인 NGC 3079 의 모습이다. 이 은하의 중심부에는 특히 거대한 가스 버블이 있으며 (우측 사각형 안) 여기서 수많은 별들이 탄생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클릭하면 원본 Credits: NASA, Gerald Cecil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Sylvain Veilleux (University of Maryland), Joss Bland-Hawthorn (Anglo- Australian Observatory), and Alex Filippenko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
(이중 나선 은하 지구에서 1억 1100 만 광년 정도 떨어진 나선은하 NGC 4622 는 안쪽의 나선팔과 바깥쪽의 나선팔이 감기는 방향이 서로 반대다. 잘 보면 왼쪽의 나선팔이 시계 반대방향으로 나오다가 갑자기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이상한 나선팔의 방향은 주변에 다른 은하가 지나가면서 생기는 중력 간섭의 결과로 생각한다.
(다음에 계속)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