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2년 6월 25일 월요일

우주 이야기 48 - 허블이 본 우주 5



 
 지난 회에 이어 허블 우주 망원경이 본 우주 입니다.






 (독수리   독수리 성운 (Eagle Nebula, M16) 의 모습.  이 성운은 18 세기에 관측되었으며 그 모습이 독수리처럼 생겼다고 해서 이런 명칭이 붙었다. 허블 우주 망원경의 고해상도 이미지로 본 모습은 독수리 보다는 오히려 손가락이나 기둥같다. 이 성운은 지구에서 약 6500 광년 정도 떨어져 있으며 그 크기는 70 X 55 광년에 이를 만큼 거대하다. 중심부에 있는 세개의 기둥 같은 구조물 안쪽에서는 현재 젊은 별들이 탄생하고 있다.  이 기둥은 Pillars of Creation 이라 부르며 최근 연구에서는 6천년 전쯤 주변의 초신성 폭발로 한 때 파괴되었다는 주장이 있다.  클릭하면 원본    This file is in the public domain because it was created by NASA and ESA. )





 (    게성운(Crab Nebula)은 황소자리에 위치한 초신성의 잔해다. 이 초신성은 1054년에 폭발했으며 중국과 아랍의 천문학자들이 이 이변을 기록했다. 당시 이 초신성은 낮에도 볼 수 있을 만큼 밝았다고 한다. 이 사진은 허블 우주 망원경이 찍은 게성운의 사진을 여러장 합성한 것으로 게성운 사진 가운데 가장 큰 것이다.  게성성운은 지구에서 6500 광년 정도 떨어져 있으며 그 지름은 11 광년 정도이다. 게 성운의 중심에는 초신성 폭발의 결과인 중성자별이 존재한다. 클릭하면 원본       This file is in the public domain because it was created by NASA and ESA) 



 (게 성운 내부에는 게 성운 펄서 (Crab pulsar) 라는 펄서가 있다. 이 펄서의 정체는 중성자별이다. 이 중성자 별은 지름이 28 - 30 km 정도 되며 33 밀리세컨드 마다 펄스를 방출한다. 게성운 중성자별이 내놓는 에너지는 엄청나서 그 총 밝기가 태양의 7만 5천배에 달한다고 생각된다. 위의 영상은 허블 우주 망원경 및 찬드라 X ray 위성의 이미지를 합친 것으로 붉은 색이 가시광, 푸른색이 X ray 영역이다. 그 중심에는 중성자 별이 있다. 클릭하면 원본     This file is in the public domain because it was created byNASA and ESA)





(고양이 눈   고양이 눈 성운 (Cat's eyes nebula,  NGC 6543) 고양이 눈을 닮았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이 행성상 성운은 잘 연구된 성운 가운데 하나이다. 지구에서 거리는 약 3300 광년 정도 이며 성운 중심부의 지름은 0.2 광년 정도 크기다. 중심부에는 죽기 직전의 별인 울프 레이어 별이 존재하면 그 표면 온도는 80000K 정도이다. 별의 외각이 날아가면서 뜨거운 안쪽이 드러난 것이다.

  중심별은 빠른 속도로 질량을 잃어가면서 백색왜성으로 변하고 그 주변에 아름다운 성운을 남긴다. 별의 최초 질량은 최대 태양의 5배 정도로 생각되고 있으며 현재 초당 20조톤의 질량을 항성풍의 형태로 주변으로 초속 1900 km 의 속도로 뿜어내고 있다.   This file is in the public domain because it was created by NASA and ESA)










(거대별과 구름    지구에서 약 2만 광년 떨어진 V838 Monocerotis 는 정말 특이한 별이다. 이 별은 우리 은하계에서 가장 큰 별 가운데 하나로 그 지름이 태양 지름의  1,570 ± 400 배로 생각된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질량은 적어서 태양의 5 - 10배 정도나 혹은 그 이상으로 추정된다. 2002년 이 별은 갑자기 밝아지며 초신성으로 될 것 같은 조짐을 보였지만 결국 초신성 폭발을 일으키지 않은채 많은 물질을 주변으로 내뿜었다. 이런 특이한 행동의 원인에 대해서 아직 우리는 그 이유를 알 수 없지만 몇가지 가설들이 진행중에 있다. 위의 사진은 2002년에 허블 우주 망원경이 찍은 일련의 사진을 모은 것이며 아래 사진은 최종 모습이다.  클릭하면 원본   This file is in the public domain because it was created by NASA and ESA.  )





(우주에서 가장 거대한 별   현재까지 관측을 통해 밝혀진 별 가운데 가장 큰 별의 후보는 여러개다. 그 중 가장 강력한 후보로 거론되는 VY Canis Majoris 는 태양 지름의 1800 - 2100 배의 지름을 가졌을 것이라는 추정이 있는 별이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그보다는 작을 것으로 추정하기도 한다. 주변의 먼지와 가스로 별 자체는 잘 보이지 않지만 중심부의 밝은 별이 보인다.     This file is in the public domainbecause it was created by NASA. NASA copyright policy states that "NASA material is not protected by copyright unless noted")





(원뿔   원뿔 성운 (Cone Nebula) 는 밝은 성운을 차가운 먼지와 가스가 가리면서 보이는 성운이다. 원뿔 부분의 크기는 7 광년이다. 이 성운 역시 다른 성운들과 마찬가지로 별들이 탄생하는 공간이다. 지구에서의 거리는 약 2700 광년이다. 클릭하면 원본 This file is in the public domain because it was created by NASA and ESA.  )




(은하계와 초신성    사진은 NGC 4526 은하와 1994년에 발견된 초신성 1994D 의 사진이다. 1994D 는 좌측 아래다. 본래 별의 밝기는 수십억개의 별이 모여 생긴 은하 자체에 밝기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다. 그러나 초신성 폭발이 일어나는 순간 이 밝기는 은하와 비교해도 보일 만큼 밝아진다.   Credit: NASA,ESA, The Hubble Key Project Team, and The High-Z Supernova Search Team )


 (분량 조절에 실패해서 다음이 마지막 포스팅 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