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본격 시판되는 전기 스포츠카 테슬라 모델 S









 미국의 전기차 메이커 테슬라 모터스 (Tesla Motors) 가 자사의 새로운 4 도어 전기 스포츠카인 모델 S 를 올해 6월 부터 본격 출하했습니다. Tesla Model S 는 40 kWh 기본 배터리를 지닌 모델이 49900 달러에서 시작하며 배터리 용량에 따라 60/85 kWh 로 올라가면서 1만 달러씩 더 비싸지고 최고 풀옵션 모델은 97900 달러에 판매됩니다. 




(첫번째 모델 S 출하 기념 행사)



 간략한 스펙




 (자세한 제조사 스펙은  http://www.teslamotors.com/models/specs  )


 과연 미래에 값싸고 성능 좋은 전기차가 언제 나올 수 있을 지는 미지수이긴 하지만 고성능 스포츠 전기차 세단이라는 컨셉으로 나온 테슬라 모델 S 는 성능으로만 볼 때 스포츠 세단들에 밀리지 않을 스펙을 갖추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 때문에 아예 비싸질 수 밖에 없으므로 처음부터 고가의 스포츠 세단을 컨셉으로 잡은 경우라고 하겠죠.


 문제는 리튬 이온 배터리가 가격이 비싸다는 것 보다 수명이 아주 길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만약 사용자가 장거리를 매일 주행하면 약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에 흔히 사용되는 리튬 배터리의 수명을 생각하면 쉽게 알 수 있는 부분이죠. 향후 전기 자동차가 널리 사용되기 위해서는 리튬 이온/폴리머 배터리 보다 가격도 저렴하고 수명도 매우 긴 배터리가 간절하게 필요합니다. (단 구체적인 배터리의 수명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음) 


 대략 적인 주행거리는 40/60/85 kWh  배터리 모델이 각각 160/230/320 마일 정도로 비교적 깁니다. 하지만 가격대를 생각하면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닐 것입니다. 따라서 판매가 신통치 않을 거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모델 S 는 선 예약 주문이 2012 년 5월에 1만대에 달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테슬라 모터스는 2012 년 5천대를 출하하고 2013 년까지 2만대를 출하할 야심찬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테스트 드라이브 중인 모델 S. 전기차 답게 매우 조용한 것이 특징) 

모델 S 의 최고 속도는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 획기적으로 빠르진 않지만 대신 전기 모터가 매우 빠르게 가속을 해주기 때문에 정지 상태에서 시속 60 마일에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4.4 - 5.9 초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주로 주행하는 속도에서 가속력은 충분합니다. 최상위 모델의 최고 속도는 시속 210 킬로미터 정도이고 가장 낮은 모델의 경우 시속 180 킬로미터 정도가 최고 속도로 가격을 생각하면 최고 속도는 그다지 빠르진 않지만 실제로 최고 속도로 주행하는 건 미국에서 법으로 금지된 만큼 주로 주행하는 속도에서 가속력이 좋다는 점은 아주 큰 장점으로 작용할 듯 합니다. 체감 속도는 확실히 스포츠 세단이라는 것이죠. 


 또 한가지 생각할 문제는 에너지 효율성 문제 입니다. 사실 미국에서 전기의 80% 가까이는 화석연료로 만들기 때문에 전기 자동차도 그 근본적인 에너지는 역시 화석연료 입니다. 다만 공회전을 하지 않는 데다 에너지 전달 체계가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죠. 미국 EPA 테스트 에서 모델 S 는 2.64L/100km (가솔린 환산. 갤런으로 하면 89 MPGe (갤런당 89 마일) ) 라는 준수한 연비를 달성했습니다. 또 미국에서 같은 에너지라면 전기가 이미 가솔린 보다 싸기 때문에 일단 연료비는 꽤 절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배터리가 수명이 한정되어 있어 일정 기간 (400 회 ?) 마다 갈아야 합니다) 


 미래에 화석연료를 배제하는 발전이 주력으로 자리 잡으면 이런 전기 자동차들은 비용 문제는 차치하고서라도 친환경 자동차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만족할 만큼 전력을 공급하는 비 화석연료 발전은 원자력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게 현실이라 미래에 이 상황이 획기적으로 변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결국 미래에 대체 에너지가 얼마나 개발되는지, 그리고 배터리가 얼마나 값싸지고 수명이 길어지는지가 전기 자동차의 미래를 좌우할 포인트라고 하겠습니다. 


 사실 테슬라 모델 S 를 살 돈이면 훨씬 성능 좋은 가솔린 스포츠 세단을 구매할 수 있는데도, 또 배터리 문제와 충전소가 별로 없다는 단점이 분명히 존재하는데도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테슬라 모델 S 를 예약했다는 것은 그만큼 전기 자동차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다는 반증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전기 자동차가 널리 사용되긴 어렵겠죠. 미래에 이에 대한 획기적인 돌파구가 나와주기를 기대할 뿐입니다. 




 참고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통계 공부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사실 저도 통계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이런 주제로 글을 쓰기가 다소 애매하지만, 그래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글을 올려봅니다. 통계학, 특히 수학적인 의미에서의 통계학을 공부하게 되는 계기는 사람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아마도 비교적 흔하고 난감한 경우는 논문을 써야 하는 경우일 것입니다. 오늘날의 학문적 연구는 집단간 혹은 방법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객관적으로 보여줘야 하는데, 그려면 불가피하게 통계적인 방법을 쓸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분야와 주제에 따라서는 아닌 경우도 있겠지만, 상당수 논문에서는 통계학이 들어가게 됩니다.   문제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는 데도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학과에서 통계 수업이 들어가기는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 학부 과정에서는 대부분 논문 제출이 필요없거나 필요하다고 해도 그렇게 높은 수준을 요구하지 않지만, 대학원 이상 과정에서는 SCI/SCIE 급 논문이 필요하게 되어 처음 논문을 작성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히 부담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 논문을 계속해서 쓰게 될 경우 통계 문제는 항상 나를 따라다니면서 괴롭히게 될 것입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간혹 통계 공부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냐는 질문이 들어옵니다. 사실 저는 통계 전문가라고 하기에는 실력은 모자라지만, 대신 앞서서 삽질을 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몇 가지 조언을 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입문자를 위한 책을 추천해달라  사실 예습을 위해서 미리 공부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통계는 학과별로 다르지 않더라도 주로 쓰는 분석방법은 분야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어 결국은 자신이 주로 하는 부분을 잘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과 커리큘럼에 들어있는 통계 수업을 듣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9000년 전 소녀의 모습을 복원하다.

( The final reconstruction. Credit: Oscar Nilsson )  그리스 아테나 대학과 스웨덴 연구자들이 1993년 발견된 선사 시대 소녀의 모습을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복원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 유골은 그리스의 테살리아 지역의 테오페트라 동굴 ( Theopetra Cave )에서 발견된 것으로 연대는 9000년 전으로 추정됩니다. 유골의 주인공은 15-18세 사이의 소녀로 정확한 사인은 알 수 없으나 괴혈병, 빈혈, 관절 질환을 앓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소녀가 살았던 시기는 유럽 지역에서 수렵 채집인이 초기 농경으로 이전하는 시기였습니다. 다른 시기와 마찬가지로 이 시기의 사람들도 젊은 시절에 다양한 질환에 시달렸을 것이며 평균 수명 역시 매우 짧았을 것입니다. 비록 젊은 나이에 죽기는 했지만, 당시에는 이런 경우가 드물지 않았을 것이라는 이야기죠.   아무튼 문명의 새벽에 해당하는 시점에 살았기 때문에 이 소녀는 Dawn (그리스어로는  Avgi)라고 이름지어졌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유골에 대한 상세한 스캔과 3D 프린팅 기술을 적용해서 살아있을 당시의 모습을 매우 현실적으로 복원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나타난 모습은.... 당시의 거친 환경을 보여주는 듯 합니다. 긴 턱은 당시를 살았던 사람이 대부분 그랬듯이 질긴 먹이를 오래 씹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강하고 억센 10대 소녀(?)의 모습은 당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강해야 했다는 점을 말해주는 듯 합니다. 이렇게 억세보이는 주인공이라도 당시에는 전염병이나 혹은 기아에서 자유롭지는 못했기 때문에 결국 평균 수명은 길지 못했겠죠. 외모 만으로 평가해서는 안되겠지만, 당시의 거친 시대상을 보여주는 듯 해 흥미롭습니다.   참고  https://phys.org/news/2018-01-te...

사막에서 식물을 재배하는 온실 Ecodome

 지구 기후가 변해가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비가 더 많이 내리지만 반대로 비가 적게 내리는 지역도 생기고 있습니다. 일부 아프리카 개도국에서는 이에 더해서 인구 증가로 인해 식량과 물이 모두 크게 부족한 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이 나오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사막 온실입니다.   사막에 온실을 건설한다는 아이디어는 이상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사막 온실이 식물재배를 위해서 시도되고 있습니다. 사막 온실의 아이디어는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큰 사막 환경에서 작물을 재배함과 동시에 물이 증발해서 사라지는 것을 막는데 그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사막화가 진행 중인 에티오피아의 곤다르 대학( University of Gondar's Faculty of Agriculture )의 연구자들은 사막 온실과 이슬을 모으는 장치를 결합한 독특한 사막 온실을 공개했습니다. 이들은 이를 에코돔( Ecodome )이라고 명명했는데, 아직 프로토타입을 건설한 것은 아니지만 그 컨셉을 공개하고 개발에 착수했다고 합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사막에 건설된 온실안에서 작물을 키움니다. 이 작물은 광합성을 하면서 수증기를 밖으로 내보네게 되지만, 온실 때문에 이 수증기를 달아나지 못하고 갖히게 됩니다. 밤이 되면 이 수증기는 다시 응결됩니다. 그리고 동시에 에코돔의 가장 위에 있는 부분이 열리면서 여기로 찬 공기가 들어와 외부 공기에 있는 수증기가 응결되어 에코돔 내부로 들어옵니다. 그렇게 얻은 물은 식수는 물론 식물 재배 모두에 사용 가능합니다.  (에코돔의 컨셉.  출처 : Roots Up)   (동영상)   이 컨셉은 마치 사막 온실과 이슬을 모으는 담수 장치를 합쳐놓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도 잘 작동할지는 직접 테스트를 해봐야 알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