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가 CES 2015에서 한개의 칩으로 이뤄진 SSD의 새로운 제품을 공개했습니다. 과거에도 원칩 SSD는 소개된 바 있으나 도시바의 제품은 256GB까지 용량을 늘리면서도 PCIe 기반으로 속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도시바의 싱글 패키지 PCIe SSD. 출처 : 도시바)
도시바가 내놓은 싱글 패키지 타입은 20X16mm의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두께는 128GB 버전이 1.4mm, 256GB 버전이 1.65mm 입니다. 한개의 패키지 안에 낸드 플래쉬 및 SSD 컨트롤러가 모두 포함되어 있어 스마트폰에도 탑재할 수 있을 만큼 크기를 줄인 SSD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도 PCIe 3.0/NVMe 1.1 protocol 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비교를 위해서 설명하면 현재 싱글 패키지 낸드 플래쉬에 흔히 사용되는 eMMC의 경우 최대 400MB/s 의 속도와 128GB의 용량을 지원하나 도시바의 싱글 패키지는 256GB의 용량과 PCIe 3.0 X 1 bus 에서 985 MB/s 의 속도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읽기 및 쓰기 속도는 같이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이 싱글 패키지는 기판에 그대로 붙이는 방식인 BGA 방식으로도 탑재가 가능하고 초소형 M.2 규격으로도 탑재가 가능합니다. 태블릿 PC 및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이 SSD는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입니다. SSD의 소형화 추세를 생각하면 미래에는 이런 초소형 SSD는 미래에 점차 흔해지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궁극적으로는 eMMC 와 SSD의 차이가 별로 없어질 지도 모르지만 말이죠.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