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NASA/JPL/University of Arizona )
위의 사진은 나사의 MRO(Mars Reconnaissance Orbiter)가 지난 2014년 10월 4일 촬영한 화성의 표면 사진입니다. 화성의 남극에 가까운 위치에서 찍은 이 사진에는 거미 같은 매우 괴상한 모습이 찍혀 있습니다. 화성에서는 지구를 연상하게 하는 지형이 다수 존재하지만 이런 지형은 지구에서는 전혀 가능하지 않은 모습입니다. 그 이유는 이 지형이 이산화탄소가 얼어서 된 드라이 아이스로 인해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화성의 대기는 지구 대기에 비해서 밀도가 0.6%에 지나지 않을 정도로 희박합니다. 그리고 그 대기의 96% 정도가 이산화탄소죠. 따라서 지구와 비슷한 기상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지구에서는 절대 생길 수 없는 현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위의 사진에 보이는 현상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화성의 낮은 기온 (가장 추운 곳은 - 100℃ 밑으로 떨어짐)과 이산화탄소가 풍부한 대기 덕분에 화성의 극지방에서는 대기에서 바로 드라이 아이스가 형성됩니다. 액체로 응결되는 단계를 뛰어넘어 얼어붙은 이산화탄소는 화성 표면에 독특한 지형을 형성하는데 이 거미 모양 무늬 역시 그 중 하나입니다. 언뜻보면 유리창에 낀 성애 같기도 합니다.
이 지형의 명칭은 거미 같은(spider-like)를 뜻하는 아레네이폼(araneiform)입니다. 행성과학자인 캔디스 한센(Candice Hansen)에 의하면 이 지형은 겨울철에 형성되며 여름철이 되면 녹는 대신 다시 증발해서 없어지게 됩니다. 드라이 아이스가 증발한 자리에는 역시 거미 같은 자국이 남게 되는데, 이 역시 화성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지형이라고 하겠습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