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전세계적으로 10억명 이상의 사람이 깨끗한 물을 공급받기 힘든 지역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은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으나 급격한 인구 증가와 기후 변화에 따른 건조 기후 지역의 증가 등 여러 요인들이 미래에는 물이 더 귀중한 자원이 될 것이라는 예측에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응해서 신흥국의 가난한 사람들에게 어떤 환경에서도 깨끗한 물을 공급할 수 있는 탈염 장치를 개발하려는 시도가 있습니다. 이 장치는 태양광에너지로 작동해서 별도의 에너지원이 필요 없으며 크기가 작아서 가정에 한대씩 설치하기 적당합니다. 그리고 바닷물을 포함해서 모든 형태의 물을 식수로 바꿀 수 있는 장치입니다.
(태양광 탈염 장치의 컨셉 )
(동영상)
이 장치의 작동 원리는 기존의 탈염 장치와 사실 크게 다른 것이 없습니다.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해서 물을 끓인 후 다시 응결시켜 바닷물을 비롯한 다양한 물을 식수로 바꿀 수 있습니다. 역삼투압 방식 대신 증발식을 택한 이유는 필터 교체 비용이 들지 않게 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됩니다. 최근에는 기압을 낮추고 열에너지를 다시 회수하는 방식으로 상당히 고효율의 증발식 탈염장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적은 에너지로 바닷물을 식수로 만들 수 있는 것 역시 이런 기기를 개발하게 된 배경으로 보입니다.
연구자들은 현재 프로토타입을 개발, 테스트 중인데 사실 기기를 만드는 것 자체는 매우 쉽습니다. 문제는 어떻게 하면 아주 저렴하게 만들 수 있냐는 것이죠. 이 장치의 의도는 바닷물이나 염분이 높은 지하수를 탈염시키는 것 보다는 가난한 사람도 쓸 수 있을 만큼 아주 저렴한 장치를 만들어 누구나 쉽게 식수를 구할 수 있게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태양광 방식을 택한 이유 역시 같은 의도입니다. 전력이 들어오지 않거나 혹은 전력을 구매하기에는 너무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자체적으로 에너지원을 해결하는 방식을 선택한 것입니다. 이와 같이 신기술을 적용하되 최고 성능이 아니라 가난한 사람들까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최적의 가격을 선택한 기술을 적정 기술이라고 부릅니다.
사실 이런 장치는 쉽게 식수를 구할 수 있는 선진국 국민들에게는 필요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세상의 많은 곳에서는 아직도 깨끗한 식수를 구하는 일이 매우 어려운 지역들이 많습니다. 모든 지역에서 식수난을 해결할 순 없겠지만 이와 같은 장치가 실제로 양산 되어 식수로 곤경에 처한 사람들을 도울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