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플래터당 1 TB 에서 정체되었던 고용량 HDD 기술이 최근 SMR (Shingled Magentic Recording) 의 적용에 따라서 그 이상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미 기업용 시장을 대상으로는 10 TB HDD ( http://jjy0501.blogspot.kr/2014/09/10TB-HDD.html 참조) 가 등장한 상태이죠. 씨게이트는 SMR 을 적용한 새로운 아카이브 (Archive) 시리즈를 내놓았는데 플래터당 최고 1.33 TB 를 지원하며 5TB, 6TB, 그리고 8 TB 라는 거대한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8 TB Archive HDD. 출처: 씨게이트 )
SMR 기술은 perpendicular magnetic recording (PMR)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자기 기록을 마치 기와를 쌓는 것 처럼 엇갈리게 저장해서 저장 밀도를 더 올리는 기술입니다. 씨게이트는 이 기술을 적용 플래터당 기록 밀도를 33% 정도 끌어 올린 것 같습니다. 8 TB HDD 의 경우 이 플래터 6 장이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8 TB HDD 가 나왔다는 것 보다는 가격이 더 중요한 뉴스입니다. 출시가라고 할 수 있는 MSRP(Manufacturer's Suggested Retail Price) 가 259 달러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국내에 출시하는 경우 30 만원이 조금 넘는 가격을 형성할 것으로 보여 고용량 HDD 를 구매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희소식이라고 하겠습니다.
이 제품은 7200 RPM 제품은 아니고 5900 RPM 제품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높은 기록 밀도 때문에 최고 쓰기/읽기 속도는 190 MB/s 에 달할 것이라고 하네요. 이 정도면 데이터 저장용의 HDD 로써는 흠잡을 데 없는 속도입니다. 문제는 사실 안전성이죠. 8 TB HDD 에 저장한 자료가 날아간다면 생각만 해도 끔찍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무튼 씨게이트에서 8 TB HDD 가 나온다면 경쟁사 역시 일반 사용자를 타겟으로 한 8 TB HDD 를 조만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씨게이트의 새 아카이브 시리즈는 2015년 1월 출시 예정이며 한국에서는 조금 더 있다가 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용량 HDD 를 구매하고자 하는 유저라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