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4년 12월 31일 수요일

네비게이션까지 품은 스마트 오토바이 헬멧


 앞서 차량 사고를 방지해 주는 자전거용 스마트 헬멧 ( http://jjy0501.blogspot.kr/2014/12/Smart-Cycle-Helmet.html 참조)​에 대해서 소개드린 바 있는데, 이번에는 러시아에서 네비게이션을 통합한 형태의 오토바이용 스마트 헬멧이 개발 중이라는 소식입니다. 크게 보면 이는 웨어러블 기기에 헬멧이 들어가는 셈입니다.


(GPS/네비게이션 통합 오토바이 헬멧 )



(동영상)


 요즘은 오토바이에 탑재된 네비게이션도 있고 스마트폰 거치대를 사용해서 네비게이션 처럼 사용할 수도 있기는 하지만 사실 오토바이에서 네비게이션을 사용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천만한 일입니다. 특히 주변 환경 변화에 바로 대응하려면 시야를 딴데로 돌리면 안됩니다.  도로에선 어떤 일이라도 생길 수 있고 특히 러시아에서는 더 그렇죠. (이 부분은 위의 동영상에서 1분 15초 이후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꽤 잘 편집했으니 꼭 한번 보시라고 하고 싶네요)
 러시아의 스타트업 기업인 LiveMap은 이런 오토바이 운전자를 위한 스마트 헬멧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러시아 과학부에서 약 100만 달러 (1470만 루블) 정도의 자금을 지원받은 이 프로젝트는 한마디로 헬멧에 HUD 를 이용해서 네비게이션을 통합하는 것입니다. 조작은 음성으로 할 수 있으며 헬멧의 화면에는 도로 정보는 물론 여러가지 다른 정보도 같이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오토바이의 운전 환경을 고려했을 때, 가장 좋은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두말 할 것 없이 이런 헬멧 통합형 시스템일 것입니다. 1.4kg의 중량의 이 헬멧은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해외의 안전기준을 만족시키는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디스플레이 및 다른 시스템 탑재를 위해 일반 헬멧 대비 조금 큰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착용에는 큰 불편은 없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OS를 사용하는 이 헬멧은 영어권 국가에서 먼저 출시되는 데 이는 보이스 컨트롤이 가장 많이 개발된 언어가 영어이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그러나 러시아를 비롯한 다른 국가에서도 순차적으로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 이 헬멧의 아이디어는 매우 좋지만 한가지 중대한 문제가 있습니다. 그것은 가격입니다. 이 헬멧 한개의 가격은 무려 2000달러에 달하며 얼리 버드 할인 가격도 1500달러라는 무시못할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저가 오토바이 한대 가격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주 고가 오토바이를 구매할 수 있는 여유있는 라이더라면 모를까 생계형으로 오토바이를 타야하는 대다수 사람들에게는 사실 무리수인 것 같은 가격입니다.

 하지만 기술은 발전하게 마련이고 대량생산이 되면 언젠가는 가격이 저렴해질 날도 올 것입니다. 지금은 좀 그렇지만 아마 미래에는 이 비슷한 네비게이션 통합형 스마트 헬멧이 합리적인 가격에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 때는 오토바이는 물론 자전거 사용자를 위해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겠죠. 당장은 아니라도 언젠가는 가능한 미래라고 생각합니다.​ 



 참고






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