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러시아 영토인 쿠릴 열도의 마투아 섬 (Matua Island) 에는 높이 1496 미터의 화산인 사리체프 봉 (Sarychev Peak) 가 있습니다. 지난 2009 년 분출 당시 국제 유인 우주 정거장 (ISS) 에서 그 고해상도 사진을 찍어 지구로 전송했던 적이 있는데 지금 보니 꽤 환상적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참고로 이 섬은 다행이 무인도라 인명 피해는 없었습니다)
(2009 년 6 월 12일 분화하는 사리체프 화산. 분화시 분출된 강력한 열기로 인해 구름에 구멍이 뚫리고 한 가운데 아주 독특하게 생긴 폭발 구름이 보임. 클릭하면 원본 NASA public domain image )
(2009 년 6월 14일. NASA Earth Observatory 에서 찍은 화산 사진. 대기권 높이 날아오른 화산재의 흔적이 눈처럼 보이는 구름층 위에 있음. 클릭하면 원본 NASA public domain image)
(2009 년 6월 15 일 NASA Earth Observatory 에서 찍은 화산 사진. 대기권 높이 날아오른 화산재의 흔적이 눈처럼 보이는 구름층 위에 있지만 대기의 흐름을 따라 확산되는 양상. 이 화산재들 때문에 당시 항공기 비행이 중단되기도 했었습니다. 클릭하면 원본 NASA public domain image )
이 화산재들은 분화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에게 위험할 수도 있지만 멀리 떨어진 경우에는 특별한 위험은 없습니다. 예외는 높이 나는 국제선 항공기 들입니다. 엔진으로 먼지가 빨려들어갈 경우 항공기 엔진이 작동을 멈추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 먼지에는 이산화황 (SO2) 가 대량 포함되어 있어 만약 대량으로 분출되는 경우에는 지구의 기온을 떨어뜨리고 산성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 분출로는 사실 큰 영향은 없습니다. 아무튼 정말 독특한 사진이네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