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2년 7월 11일 수요일

medscape 에서 의학 정보 얻기



 사실 특별한 tip 이라고도 할 수 없긴 하지만 메드스케이프 (Medscape) 활용법을 의외로 모르시는 의사분들도 많아서 한번 올려 봅니다. 메드스케이프는 주로는 실제적인 환자 진료 및 1 차 의료에 중점을 둔 의사들의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데 실제로는 민간 기업인 WebMD 의 자회사지만 정보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CME (Continuing Medical Education)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인 의사 및 의료인 교육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어 마치 연방 정부의 공공 사이트 같지만 실제로는 민간 사이트입니다. 

 아마도 각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시면서 연구와 진료를 병행하시는 선생님들은 그다지 큰 효용성이 없을 수도 있으나 강좌나 교육을 수시로 하기 힘든 1,2 차 병의원에 재직하시는 선생님들이나 혹은 그냥 출퇴근 길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싶은 의사 선생님들, 그리고 자신의 분야가 아닌 분야의 교육도 틈틈히 받으려는 경우 유용합니다. 







 아무튼 중요한 것은 몇가지 질문에 답하고 나서 - 한국의 경우에도 정보가 등록되어 있어 어떤 학교 출신인지 물어보는 란이 있음 - 무료로 의학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죠. 민간 기업이라도 에디터들은 미국내 각 대학 병원 교수들이 중심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내용도 믿을 수 있으며 중요한 건 교육에 대한 의지가 강하다는 점입니다. 일단 등록이야 워낙 쉽기 때문에 생략하고 자신의 주요 분야를 선택한 이후 그 분야에 대한 최신 뉴스나 연구 소식들을 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메일로 오는 소식 가운데는 광고내용은 없으니 안심해도 됩니다. 메일로 오는 교육 내용은 증례와 동영상 교육 강좌인 CME, 그리고 여러가지 토픽에 관한 것입니다. 



(medscape 의 case of the week ) 



(medscape 의 주요 토픽 리뷰. 메일에서 열어서 볼 수 있으며 클릭하면 각 토픽으로 이동)


medscape 토픽은 동영상 강좌가 잘 마련되어 있으며 각각의 article 들은 모두 무료로 메일로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메드스케이프의 강좌들이나 토픽들은 Email This 라는 기능을 이용해서 메일로 스크랩이 가능) 


 또 메일로 스크랩해두거나 혹은 스마트폰으로 메드스케이프 사이트에 접속해서 동영상 강좌 및 온라인으로 토픽을 읽을 수 있습니다. 사실 메드스케이프 용 스마트폰 앱들이 있기는 한데 써본 바로는 그냥 스마트폰에서 웹브라우저를 열어서 찾거나 혹은 메일로 스크랩 해둔 것들을 활용하는 편이 더 활용도가 높습니다. (물론 아이폰 등에서도 동영상 강좌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한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으나 대부분 의학 교육 과정이 영어 텍스트를 기준으로 이루어지는 점을 감안한다면 큰 제약점이 되지는 않으리라고 생각됩니다. 무료로 이루어지는 교육치고는 상당히 수준도 괜찮은 편이라고 생각됩니다. 의외로 medscape 가 민간 사이트인 점을 감안하면 광고로 도배되어 있지도 않아서 나름 괜찮습니다. 짬짬이 토픽들을 읽고싶으시거나 정보를 얻고자 하시는 분은 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물론 전공자들, 특히 의사들을 위한 사이트라고 할 수 있지만 말이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