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인터넷 종량제 도입할까 ?




 지난 7월 13일 방통위 (방송 통신 위원회) 주체로 열린 '통신망의 합리적 관리 및 이용에 관한 기준' 이라는 포럼에서 나온 이야기 때문에 최근에 인터넷 종량제 이야기가 다시 도마위에 오르고 있습니다. 방통위의 제안은 결국 통신사가 트래픽 조절을 위해 무제한 요금제를 없애고 제한을 두는 것을 허용하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방통위가 제시한 트래픽 조절 기준은 

 - 망의 보안성 및 안정성 확보를 위한 경우 (DDos 공격 같은 경우) 
 - 망 혼잡으로부터 다수 이용자의 이익을 보호하고, 공평한 인터넷 이용 환경을 보장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제한적으로 트래픽 관리를 시행하는 경우
 - 관련 법령의 규정에 근거하거나 법령 집행을 위해 필요한 경우 (예를 들어 음란물이나 불법 저작물 차단)
 - 법령 및 약관에 근거한 이용자의 요청 (스팸등) 
 - 적법한 계약 등 이용자의 동의를 얻어 트래픽을 제한하는 경우 
 - 이외에도 방통위가 기술발전 등을 고려하여 사안별로 합리성 여부를 판단


 입니다. 


 여기에서 안정성 및 보안성 확보를 위한 내용이야 모두가 납득할 수 있지만 다수의 이익을 보호한다는 것은 결국 헤비 다운로더를 억제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즉 트래픽 사용양의 대부분을 유발하는 사용자를 억제하겠다는 것이죠. 


 이날 방통위는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했는데 예를 들어 AT&T 의 경우 150 GB 정도 월 데이터 상한을 3회 초과시 50 GB 당 10 달러씩 추가요금을 부과한다는 등입니다. 혹은 데이터 상한선 초과시 속도를 제어하는 것도 사례로 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실제적으로 헤비 다운로더는 누구나 될 수 있습니다. 상습적으로 토렌트나 다른 P2P 를 이용해서 대용량 데이터를 받는 사람도 있지만 게임 설치를 위해 클라이언트를 다운 받는 경우 10 GB 정도는 쉽게 넘기기 때문입니다. 스팀을 통해 게임을 받는 경우라도 마찬가지입니다. 또 스마트 TV 를 새로 장만한 사람도 헤비 다운로더가 될 수 있겠죠. (사실 스마트 TV 가 최근에 새로운 갈등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통신사들은 스마트 TV 가 PC 보다 20배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킨다고 주장합니다. 나중에 시민단체에서 자료를 공개하자 그럴 우려가 있다고 말을 바꿨지만.) 


 적법한 계약 등 이용자의 동의를 얻는 부분은 동의하지 않으면 계약을 못하도록 하면 되는 부분일 테고 결국 이것은 종량제 내지는 데이터 캡을 씌우겠다는 이야기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전부터 알려져 있듯이 KT 가 이에 적극적입니다. 


 한국의 경우 국토 크기가 좁고 인구가 대도시 몇개에 집중된데다 국민들이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희박해서 (?) 일찍부터 초고속 통신망에 대한 수요가 큼과 동시에 실제 고속 통신망 구축도 간단했습니다. (미국 처럼 국토가 큰 경우에는 솔직히 이런 종량제나 데이터 캡이 이해가 갑니다) 아마 그것이 한국이 인터넷 (다운로드) 강국이 된 이유일 것입니다. 


 그런데 처음에는 가입자를 모으기 위해 경쟁적으로 무제한 요금제를 내놓았던 통신사들은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자 차츰 후회가 몰려오기 시작했을 것입니다. 갈수록 트래픽은 증가하는데 비해 요금은 그대로고 가입자도 더 늘어날 수 없으니 수익이 별로 증가하지 않았던 것이겠죠. 


 따라서 통신사들이 무제한 요금제를 없애고 종량제나 아니면 데이터 캡을 만든 후 더 비싼 무제한 요금제를 도입하고 싶어하는 것도 이해는 갑니다. 그리고 방통위는 소비자가 아니라 통신사 편을 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방통위가 했던 일을 보면 놀라운 일은 아니라고 해야겠죠. 


 하지만 방통위가 아무리 통신사 편을 들어주어도 통신사들이 쉽게 종량제 내지는 데이터 캡, 아니면 요금 인상을 추진하기 힘든게 100% 독점이 아니라 시장 기능이 아직은 작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KT 가 종량제 도입을 하면 돈을 더 벌기 보단 상당수 사용자가 KT 를 이탈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점은 다른 통신사에도 그대로 적용되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종량제 도입이나 기타 트래픽 제한 조치가 성공하려면 모든 통신사가 담합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꼭 그렇게 되지 말라는 법은 없겠지만 현재까지는 사용자 반발 및 협력이 잘 안되는 이유로 인해 논의만 되고 실제 실행이 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엔 정부가 할 일은 기업들이 담합해서 불공정 거래를 못하게만 막고 이 정부가 항상 이야기 했듯이 규제와 간섭은 최소화 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은 시장 기능이 알아서 조절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서로 경쟁적으로 원가를 보전할 수 있는 수준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죠. 


 통신사는 헤비 다운로더 때문에 일반 사용자가 피해를 본다고 주장하지만 사실 헤비 다운로드 받을 필요가 없는 일반 사용자가 오히려 트래픽 제한이 있는 더 저렴한 요금제에 가입하면 될 것이고 통신사 주장대로 다운로드를 많이 안 받기 때문에 체감하는 불편은 없을 것입니다. 솔직히 저렴한 요금제 나오면 소비자는 더 환영이죠. 오히려 종량제나 기타 조치로 인해 결국 가격이 오르면 그 피해는 소비자 전체가 보게 될 것입니다. 


 사실 통신사의 궁극적인 목표는 종량제나 데이터 캡, 그리고 망 중립성 따위가 아닙니다. 그보다는 이윤 극대화를 위해 이제는 사용료를 올려 받고 싶은 겁니다. 이전에는 가입자 유치로 이윤과 매출 증가가 가능했으나 현재는 시장이 포화상태거든요. 더구나 계속해서 망 구축비는 필요하니 원가가 줄지도 않습니다. 이대로는 언젠가는 손해를 보는 레드 오션이 될 가능성이 있겠죠.   


 제 생각엔 차라리 속도에 따른 서비스를 다양하게 하고 가격을 매기는 편이 더 낫다고 보는데 이것 역시 경쟁 때문에 쉽지 않고 종량제는 더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요금을 인상하고 고속 통신이 필요없는 사용자를 위한 저렴한 요금제를 만드는게 더 낫다고 봅니다. (물론 소비자 반발 및 경쟁사의 저렴한 서비스가 걸림돌입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저도 딱히 묘수가 없지만 소비자 주머니를 터는 방법은 사실 기업들이 고민해야할 부분입니다. 자발적으로 돈을 더 내게 만들 상품을 개발해야 합니다.  

 (종량제 도입이 정 하고 싶다면 제 생각에 저렴한 종량제 상품부터 선보이는 게 반발을 없애는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200 - 300 GB 월 9900 원 하는 식으로 하면 되죠. 그러면 종량제 찬성하는 사람도 꽤 될 듯 합니다. 대개 사용자는 그 정도 안쓸 테니 말이죠. 그래서 1 TB 에 5만원, 아니면 7만원이상 무제한 하는 식으로 상품을 순차적으로 선보이면 되지만 그러면 통신사가 손해기 때문에 절대 그렇게는 안하려고 하겠죠. )    


 사실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통신사들이 막대한 적자를 보는 것도 아니고 부도 위기에 몰린 것도 아닌데 왜 이렇게 방통위가 나서서 대기업인 통신사들을 도와주려고 발벗고 나섰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참고로 KT 의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은 지난해 보다 9.1% 증가한 5조 7578 억원, 영업이익은 20.3% 감소한 5747 억원입니다. 아주 큰 수익을 내지는 못하지만 그렇다고 지금 나라에서 지원이 필요할 만큼 실적이 부진하다곤 할 수 없겠죠) 방통위가 그 노력을 국민들을 위해서 해보면 어떻겠느냐는 말로 글을 줄이겠습니다.   


  
참고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통계 공부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사실 저도 통계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이런 주제로 글을 쓰기가 다소 애매하지만, 그래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글을 올려봅니다. 통계학, 특히 수학적인 의미에서의 통계학을 공부하게 되는 계기는 사람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아마도 비교적 흔하고 난감한 경우는 논문을 써야 하는 경우일 것입니다. 오늘날의 학문적 연구는 집단간 혹은 방법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객관적으로 보여줘야 하는데, 그려면 불가피하게 통계적인 방법을 쓸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분야와 주제에 따라서는 아닌 경우도 있겠지만, 상당수 논문에서는 통계학이 들어가게 됩니다.   문제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는 데도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학과에서 통계 수업이 들어가기는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 학부 과정에서는 대부분 논문 제출이 필요없거나 필요하다고 해도 그렇게 높은 수준을 요구하지 않지만, 대학원 이상 과정에서는 SCI/SCIE 급 논문이 필요하게 되어 처음 논문을 작성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히 부담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 논문을 계속해서 쓰게 될 경우 통계 문제는 항상 나를 따라다니면서 괴롭히게 될 것입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간혹 통계 공부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냐는 질문이 들어옵니다. 사실 저는 통계 전문가라고 하기에는 실력은 모자라지만, 대신 앞서서 삽질을 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몇 가지 조언을 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입문자를 위한 책을 추천해달라  사실 예습을 위해서 미리 공부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통계는 학과별로 다르지 않더라도 주로 쓰는 분석방법은 분야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어 결국은 자신이 주로 하는 부분을 잘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과 커리큘럼에 들어있는 통계 수업을 듣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잘 쓰지도 않을 방법을 열심히 공부하는 것은 아무래도 효율

150년 만에 다시 울린 희귀 곤충의 울음 소리

  ( The katydid Prophalangopsis obscura has been lost since it was first collected, with new evidence suggesting cold areas of Northern India and Tibet may be the species' habitat. Credit: Charlie Woodrow, licensed under CC BY 4.0 ) ( The Museum's specimen of P. obscura is the only confirmed member of the species in existence. Image . Credit: The Trustees of the Natural History Museum, London )  과학자들이 1869년 처음 보고된 후 지금까지 소식이 끊긴 오래 전 희귀 곤충의 울음 소리를 재현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프로팔랑곱시스 옵스큐라 ( Prophalangopsis obscura)는 이상한 이름만큼이나 이상한 곤충으로 매우 희귀한 메뚜기목 곤충입니다. 친척인 여치나 메뚜기와는 오래전 갈라진 독자 그룹으로 매우 큰 날개를 지니고 있으며 인도와 티벳의 고산 지대에 사는 것으로 보입니다.   유일한 표본은 수컷 성체로 2005년에 암컷으로 생각되는 2마리가 추가로 발견되긴 했으나 정확히 같은 종인지는 다소 미지수인 상태입니다. 현재까지 확실한 표본은 수컷 성체 한 마리가 전부인 미스터리 곤충인 셈입니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그 형태를 볼 때 이들 역시 울음 소리를 통해 짝짓기에서 암컷을 유인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높은 고산 지대에서 먼 거리를 이동하는 곤충이기 때문에 낮은 피치의 울음 소리를 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이런 소리는 암컷 만이 아니라 박쥐도 잘 듣는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들은 중생대 쥐라기 부터 존재했던 그룹으로 당시에는 박쥐가 없어 이런 방식이 잘 통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신생대에 박쥐가 등장하면서 플로팔랑곱

9000년 전 소녀의 모습을 복원하다.

( The final reconstruction. Credit: Oscar Nilsson )  그리스 아테나 대학과 스웨덴 연구자들이 1993년 발견된 선사 시대 소녀의 모습을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복원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 유골은 그리스의 테살리아 지역의 테오페트라 동굴 ( Theopetra Cave )에서 발견된 것으로 연대는 9000년 전으로 추정됩니다. 유골의 주인공은 15-18세 사이의 소녀로 정확한 사인은 알 수 없으나 괴혈병, 빈혈, 관절 질환을 앓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소녀가 살았던 시기는 유럽 지역에서 수렵 채집인이 초기 농경으로 이전하는 시기였습니다. 다른 시기와 마찬가지로 이 시기의 사람들도 젊은 시절에 다양한 질환에 시달렸을 것이며 평균 수명 역시 매우 짧았을 것입니다. 비록 젊은 나이에 죽기는 했지만, 당시에는 이런 경우가 드물지 않았을 것이라는 이야기죠.   아무튼 문명의 새벽에 해당하는 시점에 살았기 때문에 이 소녀는 Dawn (그리스어로는  Avgi)라고 이름지어졌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유골에 대한 상세한 스캔과 3D 프린팅 기술을 적용해서 살아있을 당시의 모습을 매우 현실적으로 복원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나타난 모습은.... 당시의 거친 환경을 보여주는 듯 합니다. 긴 턱은 당시를 살았던 사람이 대부분 그랬듯이 질긴 먹이를 오래 씹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강하고 억센 10대 소녀(?)의 모습은 당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강해야 했다는 점을 말해주는 듯 합니다. 이렇게 억세보이는 주인공이라도 당시에는 전염병이나 혹은 기아에서 자유롭지는 못했기 때문에 결국 평균 수명은 길지 못했겠죠. 외모 만으로 평가해서는 안되겠지만, 당시의 거친 시대상을 보여주는 듯 해 흥미롭습니다.   참고  https://phys.org/news/2018-01-teenage-girl-years-reconstructe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