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전에는 상상도 못하던 일이지만 최근에는 모바일 부부에서도 3D 를 포함한 그래픽 성능이 매우 중요해지게 되었습니다. 과거 같으면 별 의미없던 성능이 갑자기 중요해진 것은 스마트폰을 비롯한 스마트 기기가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새로운 핵으로 등장했기 때문입니다. 지난 몇년간 각 제조사마다 새로운 신형 AP 에 새로운 그래픽 코어를 탑재하는 속도가 현재의 PC 그래픽의 발전보다 더 빠르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이는 PC 에서 적용된 기술을 이제 뒤늦게 적용하면서 속도가 매우 빨라진 측면도 있겠죠. 2012 년 현재 출시되었거나 이후 출시를 기다리는 차세대 그래픽 코어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간단히 언급해 보겠습니다.
1. Mali - 450 MP 및 T604/T658
ARM 은 본래 모바일 CPU 아키텍처로 유명하지만 그외에도 AP 나 SoC 전체 설계에 필요한 다른 구성 요소들에 대해서도 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그 중 그래픽 부분은 Mali 시리즈가 있습니다. Mali 시리즈는 Mali - 200 부터 시장에 도입되기 시작하여 SGX 시리즈 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최근에는 점차 널리 사용이 되고 잇씁니다. 삼성의 엑시노스 4210/4212/4412 가 이 시리즈를 이용하는 대표적인 AP 입니다.
한편 ARM 은 최근에 최대 8개의 그래픽 코어를 집적할 수 있는 Mali - 450 MP 를 출시했습니다. 이 GPU 는 4X MSAA 및 16 X AA , 2K 와 4K 스크린을 지원합니다. 레퍼런스 쿼드 코어의 경우 256 KB 의 L2 캐쉬를 포함 8.6 ㎟ 의 면적 (구체적으로 어떤 공정에서 그렇다는 것인지 설명이 없으나 이 GPU 가 탑재되는 AP 를 고려하면 32 nm 공정으로 추측됨.) 을 가지고 있으며 8 코어인 경우 480 MHz 의 동작 클럭에서 초당 1 억 400 만개의 트라이앵글을 생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3.8 gigapixels per second 의 성능을 지녔다고 함)
이전 Mali - 400 이 400 MHz 에서 초당 4400 만 트라이앵글, 그리고 1.1 gigapixels per second 의 성능을 지녔다고 했기 때문에 대략 클럭당 성능은 코어수 만큼 증가한 것으로 보이며 전력 소모도 아마 그 만큼 증가했을 것으로 보이나 구체적인 전력 소모에 대한 언급은 없었습니다.
한편 앞으로 삼성 엑시노스 5250 에 탑재된다고 알려진 Mali - T604 MP4 에 대해서는 아직 적은 내용만이 알려져 있습니다. 일단 이 그래픽 코어가 Mali 시리즈로써는 처음으로 Direct X 11 을 지원하는 건 확실해 보입니다. 이와 함께 T658 역시 DX 11 를 지원하는 모바일 AP 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성능 및 세부 사항에 대서는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미래 좀더 자세한 정보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2. SGX 6 시리즈
과거 카이로 시리즈를 만든 PowerVR 에서 만든 이 시리즈는 현재 아이폰/아이패드의 A 시리즈를 비롯 수많은 AP 들에 탑재되어 모바일 GPU 시장의 강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널리 사용되는 SGX 5xx 시리즈는 이제 나온지 시간이 지났고 시장은 더 강력한 그래픽 성능을 원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PS Vita 에도 SGX 543MP4 가 탑재)
PowerVR 의 이메지네이션 측 주장에 의하면 새로운 SGX 6 시리즈는 이전 5 시리즈보다 최대 20 배 향상된 성능과 5 배 전력대 성능비를 보인다고 합니다. 아무튼 이메지네이션 측의 주장으로는 새로운 GPU 의 성능이 100 GFLOPS 수준에 달하며 (참고로 아이패드 2의 SGX 543MP2 가 19.2 GFLOPS) 전력 소모를 고려하지 않은 최대 성능으로는 1 TFLOPS 의 성능으로 최신 PC 용 그래픽 카드에 근접하는 성능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DX 11 지원은 기본이라고 합니다.
이들이 자랑하는 6세대 TBDR (Tile Based Deferred Rendering) 아키텍처의 힘을 실제로 봤으면 하는 소망이 있는데 아무튼 코드명 로그 (Rogue) 로 알려진 이 새로운 GPU 를 탑재할 AP 들은 현재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실제 칩이 시연되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곧 확실한 성능을 알 수 있는 결과가 나오리라고 생각합니다. 종이상으로만 존재하는 게 아니라면 말이죠.
3. Adreno 320
Adreno 는 퀄컴이 ATI 로 부터 Imageon 을 인수한 후 이름을 변경한 브랜드로 현재 다양한 스냅드레곤 SoC 에 탑재되는 그래픽 코어입니다. Adreno 역시 현재 쓰이고 있는 220/225 코어 이후 새로운 300 대 코어를 준비 중에 있으며 최근에 Adreno 320 의 일부 벤치라고 주장하는 결과가 나오긴 했으나 특별한 내용이 없어 정확한 성능 벤치는 나중을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올해 하반가에 나올 S4 계열 AP 에 일부 탑재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엔비디아 테그라 4
이전에 공개한 바에 의하면 엔비디아는 지금쯤 테그라 3 인 칼엘 (KAL - EL) 에 이은 테그라 4 에 해당되는 네이밍을 지닌 Wayne 을 출시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출시가 늦어지면서 과연 올해 안에 Wayne 이 나올지는 확실치 않은 상태입니다. (이제품이 테그라 4가 될지는 아직 확실히 정해지지 않았음)
한가지 알려진 루머는 이 제품이 기존의 테그라 처럼 픽셀 및 버텍스 쉐이더가 나누어진 Geforce 6/7 에 해당되는 아키텍처를 가진 구형 GPU 가 아니라 CUDA 기반의 GPU 가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다른 경쟁자들 처럼 Direct X 11 지원을 위해선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과연 몇개나 되는 CUDA 코어가 들어갈지 그리고 언제 나오는 것인지, 전력대 성능비는 어느 정도인지 아직까지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루머에 의하면 24 - 64 개의 CUDA 코어 및 쿼드 코어 ARM Cortex A15 + 저전력 코어 의 구성을 지니고 28 nm 공정으로 등장하며 테그라 2 의 10 배 성능이란 이야기가 있습니다. 출시는 아마도 2013년 1분기 정도로 예상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건 이 정도고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추가하겠습니다. 위의 내용은 100% 확실한 내용은 아닙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