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2년 7월 8일 일요일

태양계 이야기 84 - 지구를 위협할 수 있는 소행성들 (3)







 2. 99942 Apophis


 아포피스 (Apophis) 는 2004 년에 발견된 새로운 소행성으로 처음에는 2004 MN4 로 알려졌다가 나름에 아포피스라는 이름으로 변경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이름을 붙여받은 이유는 위성을 발견한 연구자가 TV 시리즈인 스타게이트 SG - 1 ( Stargate SG - 1 ) 의 팬이었는데 여기에 등장하는 외계인 이름을 따서 붙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아포피스 자체는 이집트의 신 라 (Ra) 의 적으로 등장하는 신화상의 존재이기 때문에 소행성 이름으로도 적당해 보입니다. 


 이 소행성은 궤도 장반경 (Semi Major Axis - 천체의 공전 궤도의 평균 거리) 이 0.92241 AU 로 아텐 (Aten) 소행성군에 속합니다. (원일점 1.0987 AU, 근일점 0.74604 AU ) 최초 발견되었을 때는 그 크기가 지름 450 미터 정도로 생각되었으나 이후 점차 관측이 정밀해 지면서 지금은 처음 발견시 보다는 작은 크기인 지름 270 미터 정도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예상되는 질량은 2000만 톤 규모로 충돌시 엄청난 파괴력을 지닌 소행성입니다. 


(아포피스의 관측 모습.   CCL 에 따라 복사 허용 저자 표시  저자 Osservatorio Astronomico Sormano )

 아포피스가 처음 메스컴에 보도될 때는 2029 년 지구 충돌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보도되었습니다. 당시 추정은 2029 년 지구 충돌 가능성이 1/233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이 천체는 처음으로 토리노 스케일 2 등급 천체가 되었는데 토리노 스케일 1이 넘는 천체는 이것이 처음이었습니다. 이후 2004 년의 남은 기간 동안 2029 년 지구 충돌 가능성은 점점 올라가 최대 2.7% 까지 증가했고 토리노 스케일도 4, 팔레르모 스케일은 1.1 까지 증가해 꽤 이슈가 되었던 소행성 입니다. 


 하지만 이후 국내 언론등을 통해 보도되면서 충돌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보도 될 때쯤엔 사실 2029 년에 충돌할 가능성은 계속 낮아져 거의 가능성 없는 이야기가 되고 말았습니다. (다시 정정된 토리노 스케일은 0, 팔레르모 스케일은 -2.9 )  현재는 지구에서 떨어진 위치에 있는 작은 소행성이다 보니 관측이 정확하지 못한 부분이 있어 이런 변화가 일어났다고 할 수 있죠. 물론 지구 충돌 가능성 때문에 세계 각지의 천문대에서 이 천체를 매우 열심히 추적한 결과이기도 합니다.


 현재까지 관측 데이터를 종합해 보면 아포피스는 2029 년 4월 13 일 지구에 매우 근접하게 될 것입니다. 이 때는 지구 정지 궤도 안쪽까지 들어와서 육안으로도 이 소행성을 관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시기 예상되는 겉보기 등급은 3.4 정도입니다. 





(아포피스의 2029 년 예상 진로  This image of simple geometry is ineligible for copyright and therefore in thepublic domain, because it consists entirely of information that is common property and contains no original authorship. ) 


 위에 표시한 아포피스의 예상 진로를 살펴보면 사실 흰색 막대기로 표시된 불확실한 부분이 존재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라도 실제 충돌 가능성은 매우 낮을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은 그 궤도에 약간 부정확한 측면이 있어 이 천체가 지구에 근접할 때 추가적 관측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여전히 위험한 천체로 현재도 추적 관측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아마도 2029년에 아포피스가 지구 근처를 지나는 시점에서는 지구에 꽤 가까이 도달해서 지구의 중력으로 인해 그 궤도가 변경 아텐 소행성군에서 아폴로 소행성 군으로 그 궤도가 변경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예측으로는 아포피스가 다시 지구에 아주 근접하게 되는 것은 2036 년 입니다. 2036 년 4월 13일 다시 지구에 근접할 때도 충돌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포피스는 여러가지 변수 - 야코브스키 효과 및 아직 궤도의 일부가 불확실한 점, 그리고 지구 중력에 의한 궤도 변화 - 가 있어 토리노 스케일이나 팔레르모 스케일이 여러차례 변경된 역사가 있어 앞으로도 변경될 가능성은 여전히 있다고 하겠습니다. 


 2036 년 예상 궤도는 사실 이런 변수 때문에 적어도 지구 반지름 2.9 배 만큼의 궤도 변수가 존재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그보다 더 큰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36 년 충돌 가능성은 현재로써는 다소 불확실하며 연구가 나올 때 마다 조금씩 변하고 있습니다. 


 2036 년 아포피스가 지구에 근접하게 될 때 지나가게 되는 경로를 예측할 때 이 천체가 만약 베네수엘라나 혹은 콜럼비아 처럼 인구가 많이 밀집된 곳에 충돌하면 최대 1000만 명 까지 사상자가 나거나 태평양에 떨어지면 거대한 쓰나미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2036 년 아포피스의 예상 경로 중 하나. 이 path of risk 는 나중에 수정될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the copyright holder of this work, release this work into the public domain. This applies worldwide. ) 



최초 아포피스가 발견되었을 때 그 파괴력은 1480 메가톤급으로 생각되었으나 실제 크기는 생각보다 작은 것으로 드러나 현재는 510 메가톤 정도라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2013 년에 지구에서 최소 145 만 km 거리에 근접할 때 좀 더 자세한 관측이 이루어지면 더 상세한 정보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무튼 이 천체가 지구에 충돌할 가능성이 0% 라곤 말할 수 없는 상태고 - 2029 년은 괜찮을 듯 하지만 이 때 이 천체의 궤도가 바뀌게 되고 이후 2036 년에는 다시 지구에 꽤 근접할 가능성이 있음 - 만약 충돌한다면 인류 전체를 위협하진 않겠지만 대신 엄청난 피해를 야기할 가능성이 있는 건 사실이기 때문에 최근에 행성 협회 같은 민간 기구는 물론 NASA 와 ESA 가 이를 아포피스의 충돌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이 이야기 입니다. 





(참고로 게임 레이지 (Rage) 에 등장해 지구 문명을 초토화 시킨 소행성이 아포피스. 하지만 아포피스는 실제로 그정도의 파괴력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보다 질량이 100 배는 거대한 1950 DA 는 모르겠지만 ) 


덧 : 아포피스는 2036 년 지구를 비켜간다 ?  : http://blog.naver.com/jjy0501/100176345180





참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