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2년 7월 21일 토요일

2012 년 7월의 IT 잡담 3




 10. 내년 4월 출시설이 나오는 하스웰


 올해 4월부터 아이비 브릿지가 첫선을 보이기 시작했다는 점을 생각하면 틱톡의 흐름상 가장 그럴 듯한 하스웰의 첫 출시 시기는 아마도 2013 년 4월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몇몇 IT 사이트들은 4월 출시가 거의 확정되었다고 전하고 있는데 사실 2013 년 상반기에 출시될 것이라는 점은 누구나 예상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궁금한 점은 그 사이 아이비브릿지 E 와 하스웰 E 는 언제 출시될 것이고 과연 하스웰이 DDR 4 를 지원할 것인지, 그리고 아키텍처 개혁으로 과연 얼마나 성능향상이 있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빨리 출시가 가시화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11. 2014 년에 차세대 썬더볼트 등장. 


 현재 썬더볼트 (인텔 코드명 라이트 피크) 는 인텔에서 만든 20 달러 컨트롤러를 메인보드에 장착해서 지원이 가능합니다. 아무튼 인털은 마이너 업그레이드 컨트롤러인 Redwood Ridge 를 2013 년 하스웰과 함께 시장에 선보일 것이라고 하네요. 진정한 업그레이드 버전인 Falcon Ridge 는 2014 년 등장 예정입니다. 이 컨트롤러는 20 Gbps 2채널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해 지금 썬더 볼트 속도의 2배의 속도를 보장할 것입니다. 


 사실 썬더볼트의 문제는 지원하는 메인보드가 고급형인 것 보다 주변기기가 아직 꽤 고가이고 실제로 그 정도 속도를 꼭 필요로 하는 분야가 아주 많지 않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12. 하반기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DRAM


 iSuppli 에 의하면 DRAM 산업의 재고량이 11.6 주 수준으로 작년 동기보다 4% 정도 소폭 감소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며 세계적인 경기 하강 조짐에도 메모리 가격은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예측했습니다. 이는 올해 초 파산 보호 신청을 낸 일본 엘피다 메모리 때문입니다. 다만 이 재고 감소흐름은 일시적인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iSuppli 는 올해 3분기에 DRAM 가격이 7.7%, 그리고 다음 분기에는 3.5% 정도 상승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작년 3/4 분기에는 각각 24%, 12.4% 폭락한 것을 생각하면 아주 큰 폭의 상승이라곤 할 수 없지만 대개 시간이 가면서 가격이 내려가는 점을 생각하면 메모리 업계에는 호재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와 같은 예측이 정말 맞을 지는 두고봐야 하는데 유럽 재정 위기 이후 반도체 경기가 다소 신통치 않은 게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13. 100 W USB 가 현실로 ? 


 USB 를 통해 최대 100 W 의 전력을 보내려는 노력이 어느 정도 결실을 맺었다고 합니다. USB power delivery  specification revision 1.0 규격은 기존의 USB 규격과도 호환이 되고 2.0 및 3.0 모두에서 호환이 가능하면서 최대 100W 의 전력을 보낼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아직 이를 지원하는 전용 케이블 및 기기가 등장하지 않아서 아직은 좀더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요한 건 최대 100W 라는 의미이지 무조건 100 W 전력을 USB 로 보낸다는 의미는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5V 로 100W 보내려면 20A 인데 말이죠. 아마도 파워 케이블 굵기를 생각하면 100 W 규격 USB 케이블 굵기가 꽤 크지 않으면 안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용도는 3.5 인치 외장 하드에 보조 전원 없이 전력을 공급하는 등의 주변 기기에 지금보다 좀 더 큰 전력을 공급하는 정도일 것이므로 아마 그 정도까지 굵은 USB 케이블을 보게 되진 않을 걸로 생각합니다. 다만 앞으로 혹시 USB 전원 노트북이나 컴퓨터 같은 물건이 나올지는 두고봐야 알 것 같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