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ant trevally (Caranx ignobilis) Image ID: reef0735, NOAA's Coral Kingdom Collection Location: Northwest Hawaiian Islands. Dr. Dwayne Meadows, NOAA/NMFS/OPR )
무명갈전갱이 (Giant trevally (Caranx ignobilis))는 우리 나라 근해에서 잡히는 물고기가 아니라서 우리에게는 친숙하지 않지만, 따뜻한 바다에 광범위하게 서식하는 대형 어종으로 바다에서는 상위 포식자로 군림하는 어류입니다. 이들은 온갖 먹이를 잡아먹지만, 최근에 이들이 날아다니는 새도 잡아먹는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BBC의 Blue Planet II 촬영팀이 2017년 물속에서 점프를 해서 새를 잡아먹는 장면을 포착한 것입니다.
사실 물속에서 물위에 떠 있는 새를 잡는 건 그렇게 힘든 일이 아니지만, 물 위로 비행하는 새를 포획할 수 있다는 점은 상당히 놀라운 부분입니다. 물속에서 비춰지는 흔들리는 상을 보고 정확한 점프 위치를 예상해야 하기 때문이죠. 이 놀라운 동영상은 전체 화면으로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동영상)
이 대형 어류는 몸길이 170cm, 몸무게 80kg 까지 자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큰 크기 덕분에 작은 바다새 정도는 한입에 삼킬 수 있습니다. 이런 걸 보면 물고기를 잡아먹는 바다새의 삶 역시 만만치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무명갈전갱이가 비행하는 바다새를 잡는다는 사실은 이 다큐멘터리를 통해 처음 알려졌다고 합니다. 우리에게 놀라운 영상을 전해주는 다큐멘터리지만, 반대로 다큐멘터리 촬영팀도 이 장면을 보고 정말 놀라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네요.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