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8년 3월 11일 일요일

역사상 가장 거대한 암모나이트 이야기



 중생대를 대표하는 연체동물은 역시 암모나이트입니다. 하지만 앞서 소개한 것과 같이 암모나이트류가 등장한 건 고생대입니다. 이들은 적어도 데본기에 등장해서 빠르게 세력을 넓혀 두족류의 대표주자가 되었는데, 사실 그 이유는 확실치 않습니다. 비록 껍데기 (패각)의 모습은 좀 다르지만, 사실 생김새는 앵무조개류와 별 차이 없어 보이는데다 현생 오징어, 갑어징어, 문어류의 조상과 비교해도 그렇게 특별한 장점이 있어 보이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생김새와는 달리 앵무조개보다는 문어, 오징어와 더 가까운 부류입니다) 


 아무튼 이들은 중생대의 대표 해양 생물종이 될 만큼 크게 번성했습니다. 대부분은 작은 크기였지만, 숫자와 종류 모두 당시 최고 수준이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이들은 중생대 해양 생태계의 먹이 사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당시 바다에 살았던 해양 파충류들 - 어룡, 수장룡, 모사사우루스 - 모두 암모나이트를 즐겨 먹었으며 이들이 이빨 자국이 새겨진 많은 암모나이트 화석이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크게 번성한 무리인 만큼 이 가운데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크기가 거대한 암모나이트류 역시 존재했습니다. 지금 소개할 파라푸조시아 (Parapuzosia seppenradensis)는 가장 거대한 암모나이트로 제 책인 포식자에서 잠시 소개했었습니다. 







 파라푸조시아 세펜라덴시스는 19세기 말에 독일의 과학자인 헤르만 란도이스(Hermann Landois,)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그가 발견한 거대한 패각 화석은 연결했을 때 대략 1.8m의 지름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Hermann Landois (1835–1905) - Landois, H. (1895). Die Riesenammoniten von Seppenrade, Pachydiscus Zittel Seppenradensis H. Landois. Jahresbericht des Westfälischen Provinzial-Vereins für Wissenschaft und Kunst 23: 99–108.)


 기념 사진을 찍은 모습에서도 볼 수 있지만, 당시 사람들에게 이 거대 나선 껍데기를 지닌 고대 생물은 정말 놀라운 존재였을 것입니다. 하지만 후세 과학자들은 이 패각이 완전하지 않으며 실제 개체의 크기는 적어도 지름 2.55m에 무게도 1.4톤 이상일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런 거대 암모나이트가 어떻게 살았는지 신기할 정도의 크기인 셈입니다. 


 두꺼운 껍데기를 생각하면 (아마도 무게의 반은 패각이었을 것으로 추정됨) 사실 속도가 빠르지 않았을 텐데 과연 어떻게 먹이를 사냥했는지도 궁금한 부분 가운데 하나입니다. 크기를 감안하면 자연상태에서는 천적이 별로 없어 빨리 피할 이유는 없었겠지만, 반대로 먹이를 잡을 때는 무겁고 큰 껍데기가 상당히 부담되었을 것입니다. 그래도 이런 거대 암모나이트가 존재했다는 것은 어떻게든 극복이 가능했다는 이야기일 것입니다. 


 물론 그래도 지름 1m가 넘는 암모나이트는 매우 드문 존재입니다. 껍데기는 훌륭한 방어 수단이긴 하지만, 무게가 제법 나갑니다. 지름이 두배가 되면 부피는 8배가 된다는 점을 생각할 때 크기가 커질수록 껍데기의 무게가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커질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초대형 암모나이트가 가능하다는 것 자체로 신기한 일입니다. 이들은 백악기 후반기에 등장했다가 결국 역사 속으로 사라집니다. 


 파라푸조시아 속에는 Parapuzosia bradyi라는 이보다 약간 작은 근연종이 존재하는데, 껍데기의 지름이 1.4-1.8m 정도에 달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역시 백악기 후기에 등장한 후 역사 속으로 사라집니다. 그 외에 1m 이상의 지름을 지닌 암모나이트가 몇 종 더 존재했지만, 암모나이트의 대부분은 앞서 이야기 했듯이 비교적 작은 크기의 생물체였습니다. 이렇게 큰 암모나이트가 있었던 것은 아마도 이들이 워낙 다양하게 적응 방산한 덕에 평균에서 크게 벗어난 종이 존재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다른 한편으로 원형이 아니라 매우 독특한 껍데기를 진화시킨 암모나이트류도 존재합니다. 다음에는 이들에 대해서 소개해 보겠습니다.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