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8년 3월 29일 목요일

우주 이야기 764 - 다시 발사가 연기된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Illustration of NASA's James Webb Space Telescope
Credits: NASA)​


​ 허블 우주 망원경을 대체할 차세대 우주 망원경인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의 발사가 다시 연기 되었다는 소식입니다. 현재 조립이 마무리되어 최종 테스트 단계에서 마지막 검토를 하던 중 2019년 발사 예정 시간까지 검증을 마무리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합니다. 이미 프로젝트가 몇차례 지연된 점을 생각하면 아쉬운 일이지만 이왕이면 안전하게 발사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앞서 소개한 것처럼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은 허블에 비해 매우 강력한 성능을 지니고 있지만 그만큼 개발 기간도 길었고 비용도 엄청나게 증가했습니다. 심지어 천문학을 잡아먹는 망원경 이라는 이야기가 나올 만큼 비용이 증가한 것이죠. 나사가 직접 투자한 비용만 80억 달러 이상이고 부대비용 및 물가상승률 등을 감안하면 사실상 10조원짜리 우주 망원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구나 허블 우주망원경처럼 지구 주변 궤도를 공전하는 것이 아니라 지구에서 150 만km 떨어진 장소에서 관측하므로 만약 고장이라도 나면 수리가 불가능합니다. 그런 만큼 발사 전 작은 문제라도 있으면 곤란한 것입니다. 잘못하면 두 번 발사는 사실상 불가능한 비싼 망원경을 사용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솔직히 과학계 역시 이 문제가 발사 연기 보다 더 신경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발사가 연기된 점은 아쉽지만 무엇보다 안전하게 발서되서 의도한 성능으로 관측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발사는 아무 때나 가능한 것은 아니고 이번에 연기되면 2020년 5월이 가장 빠른 시기라고 하네요.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발사되기를 기원합니다.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