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Crown)
위의 사진은 영국 육군이 추진하는 미래 보병 비전 - Future Soldier Vision FSV - 의 컨셉입니다. 미래 보병 개념에서 독특한 것은 스마트 글래스로 일종의 구글 글래스의 군용 버전으로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 여러 가지 정보를 표시해 주는 것이죠.
헬멧의 경우 방탄은 물론 소음으로부터 보병의 귀를 보호해주는 시스템을 통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머리에 장착된 카메라와 전원이 부착된 형태입니다. 세 개를 장착한 이유는 잘 모르겠는데, 상황에 따른 카메라 (가시, 적외선, 열감지 등)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
군복에는 독특한 형태의 전원 시스템이 달려 있으며 방탄복 역시 모듈형 시스템으로 교체가 가능한 형태라고 합니다.
(동영상)
여기에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군용 스마트 시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스마트 시계 역시 지도와 정보를 표시해주는데 스마트 글래스와 연동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스마트 글래스가 있는데 왜 이런 것을 중복으로 사용하는지는 설명이 없지만, 여러 가지 상황 (예를 들어서 백업 용도나 혹은 야간에 디스플레이 불빛이 새어나가는 것을 최대한 막기 위해) 을 대비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장비를 마련하려면 비용이 좀 들지 싶은데, 과연 현실적으로 가능할지는 두고봐야 알 것 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의도나 장비라도 돈이 없으면 무용지물이니까 말이죠. 영국 국방성 역시 예산 부족에 시달리기는 마찬가지인데, 2025년에 이런 장비를 도입하려면 영국의 재정 상태가 지금보다 좋아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