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매트릭 (Don Mattrick) 은 지난 6 년간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 를 포함한 IEB 사업부에 있으면서 마이너 게임기였던 XBOX 를 성공적으로 메이저 게임기로 일군 업적이 있습니다. 그의 재임기간 중 600 만 명이던 Xbox Live 멤버는 4800 만명까지 증가했고 Xbox 360 은 북미 1 위의 게임 콘솔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최근 수개월간 Xbox One 의 런칭과 관련해서 온통 부정적인 뉴스들이 돈 매트릭을 따라다녔고 아마도 Xbox One 에 대한 비난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했을 것으로 보이는 여러 발언들은 사람들의 부정적인 인식을 더 확산시켰습니다. 결국 그는 Xbox 를 메이저 게임기로 올려놓은 업적에도 불구하고 유저들 사이에서는 부정적인 명성만을 쌓은 채 MS 를 퇴사하게되었습니다. 돈 매트릭은 MS 를 사임하고 앞으로 징가 (Zynga) 의 CEO 로 자리를 옮기게 된다고 합니다. 이는 스티브 발머 MS CEO 가 직접 이메일을 통해 밝힌 부분입니다.
(Xbox One 을 소개하는 돈 매트릭 )
징가 역시 갑자기 CEO 를 고른 건 아닐 테니 이와 같은 자리 이동은 아마도 Xbox One 의 런칭과는 무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시기상 Xbox One 의 혼란과 난맥상 때문에 자리를 떠나는 것 같은 인상을 주는 것도 사실입니다. Xbox One 을 게임 콘솔 뿐 아니라 홈 엔터테인먼트의 중심 기기로 만드려는 시도는 유저들의 강한 반발만을 낳았을 뿐이었습니다. 이 반발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나왔던 돈 매트릭의 발언은 돈 매트릭이 누구인지 몰랐던 일반 유저들 사이에서 조차 그의 이름을 유명하게 (?) 만든 계기가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것을 골라보면
- 하위 호환을 바란다면 당신은 정말 하위 입니다. : “If you’re backwards compatible, you’re really backwards,” (XO 이 하위 호환을 지원하지 않는데 대한 유저들에 반발에 대해서 발언)
: http://www.intomobile.com/2013/05/22/microsofts-don-mattrick-says-backwards-compatibility-backwards/
- 우리에게는 인터넷 연결이 안되는 사람들을 위한 제품이 있습니다. 그것은 Xbox 360 입니다. : "Fortunately we have a product for people who aren't able to get some form of connectivity, it's called xbox 360" (유저들이 상시 온라인 연결에 대해서 불만을 품는데 대한 언급)
(동영상 참조)
- ... 499 달러는 비싼 가격이 아닙니다. 우리는 수천달러의 가치를 사람들에게 전할 수 있습니다. ..... : “Any modern product these days you look at it [and] $499 isn’t a ridiculous price point. We’re delivering thousands of dollars of value to people, so I think they’re going to love it when they use it.” (유저들이 399 달러 PS4 에 비해 100 달러나 더 비싼 데에 대해서 반발이 있자 )
그리고 이후 전설로 남게될 Xbox One 발표 영상
지금시점에서 돈 매트릭의 사임 소식을 들은 해외 유저들의 반응도 그다지 호의적이진 않습니다. 자세한 사정은 모르겠지만 어차피 징가로 갈 예정었다면 나름 유종의 미를 거두고 갔어야 했는데, 막판에 너무 좋지 않은 쪽으로 유명해지고 난 후 MS 를 퇴사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돈 매트릭이 의도치는 않았더라도 게임 업계는 물론이고 다른 기업들에게 남긴 큰 교훈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기업이 고객의 요구는 무시한채 자신들의 요구를 소비자에게 강요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또 소비자를 무시하는 행위를 해서도 안된다는 것이죠. XO 의 미래는 알 수 없지만 이 시점에서 보면 소비자의 요구와 동떨어진 제품과 소비자를 무시하는 듯한 발언으로 미래가 위태로워 보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향후 돈 매트릭의 자리는 스티브 발머가 겸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과연 스티브 발머 CEO 가 이 교훈을 제대로 이해했는지는 시간이 지나면 알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