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거는 홈페이지 http://www.blogger.com/home 에서 자신의 블로그와 함께 구독하고 있는 블로그를 보여 줍니다. 사실 지금까지는 블로그를 만들었어도 주로는 네이버 메인 블로그 백업 용도로만 사용해서 다른 블로그를 구독하는 일은 신경쓰지 않았는데 여기에서 한번 팁을 소개해 봅니다. 일단 위의 구글 블로거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현재 읽기 목록에 기본으로 보여지는 Blogger Buzz 외에는 다른 글이 없습니다. 이제 '읽기 목록' 추가 버튼을 눌러 봅니다.
URL 을 직접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이제 구독을 원하는 블로그의 URL 주소를 입력하는데 중요한 점은 네이버와는 달리 다른 사이트의 블로그도 구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하드웨어 블로그인 OBR-HARDWARE 와 네이버의 '채훈 아빠' 님 블로그를 구독해 보겠습니다. + 추가를 눌러 2 개 이상의 블로그 주소를 동시에 입력 가능합니다.
이제 관심 블로그 등록을 누릅니다.
목록에 OBR - Hardware 및 이코노미스트 홍춘욱의 시장을 보는 눈 카테고리가 생겼습니다. 최근 OBR 쪽은 신규 포스트가 없는 상태네요. (사실은 이 블로그는 문을 닫았습니다.) '모든 블로그를 클릭하면 구독하고 있는 블로그 가운데 최신 포스트 순으로 글이 뜨게 됩니다. 그리고 각각의 블로그를 아래 카테고리에서 한개씩 클릭해서 읽을 수 있습니다.
구글 블로거의 유용한 점은 블로거에서 서비스 하지 않는 블로그도 다양하게 읽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개방적인 부분은 칭찬할만 합니다.
참고로 구독 삭제를 하려면 오른쪽 화면에 보이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화면에서 팔로우 하는 블로그 관리에서 가능합니다. '사이트의 관심 등록 해제를 누르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