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 : AMD)
(주의 : 아직까지 확정 소식이 아닌 일부 언론 보도입니다)
(주의 : 아직까지 확정 소식이 아닌 일부 언론 보도입니다)
올해 초 AMD 는 자사의 3 세대 APU 인 카베리를 2013 년 말에 내놓기로 했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카베리는 2-4 개의 스팀롤러 코어 및 Graphic Core Next (GCN) GPU 를 가지고 있으며 AMD가 주장하고 있는 CPU + GPU 통합 연산인 Heterogeneous System Architecture (HAS) 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스팀롤러 코어와 HAS 의 등장 때문에 새 APU 인 카베리 (Kaveri) 에 대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 대만의 디지 타임스 (Digitimes) 에 의하면 이를 생산할 글로벌 파운드리 (GF) 의 28 nm 공정의 준비가 늦어져 실제 칩이 시장에 공급되는 것은 2014 년 2월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디지 타임스는 PC 메이커쪽 소스를 인용해 이렇게 보도했는데 두개의 A10 모델과 한개의 A8 모델 샘플이 2013 년 12월 쯤 메이커에 공급될 예정이고 실제 제품은 2014 년 4월쯤 리테일 채널에 풀릴 것이라고 합니다. 왠지 GF 의 생산이 늦어져 공급이 늦어질 것이라는 루머는 상당히 그럴 듯 한데 왜냐하면 이전 트리니티와 라노 역시 비슷한 일을 겪은 바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인텔이 하스웰로 내장 GPU 를 대폭 강화시킨 시점에서 카베리가 늦어진다면 AMD 측에 좋은 뉴스는 아닙니다. 아직까지는 루머긴 하지만 말이죠.
카베리는 AMD 가 APU 를 등장시킨 이후 가장 큰 변화가 있을 예정인데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 Unified Address Space for CPU and GPU : CPU and GPU now access the memory with the same address space. Pointers can now be freely passed between CPU and GPU
- Fully coherent memory between CPU & GPU : GPU can now access and cache data from coherent memory regions in the system memory, and also reference the data from CPU's cache. Cache coherency is maintained
- GPU uses pageable system memory via CPU pointers : GPU can take advantage of the shared virtual memory between CPU and GPU, and pageable system memory can now be referenced directly by the GPU, instead of being copied or pinned before accessing
의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다만 구체적으로 이게 무슨 뜻인지는 카베리가 실제 나와야 정확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더 중요한 부분은 실제 이를 통해 성능향상이 있어야겠죠. AMD 는 이전에도 여러차례 새로운 시도를 한 적이 있으나 그것이 경쟁사 대비 성능상의 우위를 보여주지는 않았습니다.
또 한가지 관전 포인트는 새롭게 등장할 스팀롤러 (Steamroller) 코어로 3 세대 불도저 이전에 APU 를 통해 먼저 데뷔할 예정이라 실제 성능을 가늠할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전 AMD 가 호언 장담한데로 대폭적인 성능 향상이 있을지 주목되는데 사실 이전에도 그런 말은 많이 했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한 적이 많아서 나오기 전까지는 100% 신뢰할 수 있는 이야기는 아닌 듯 합니다.
한편 디지타임스는 카베리가 등장하고 난 이후 2015 년에는 4 세대 APU 인 카리조 (Carizo) 와 놀란 (Nolan) APU 가 등장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현재까지 이들의 모습과 명칭은 로드맵에서 확인되지 않고 있는데 AMD 가 발표하는 로드맵은 인텔과는 달리 공식이라고 해도 변동이 꽤 있어서 그냥 참고로만 삼아야 할 것입니다.
아무튼 카베리는 여러가지 면에서 AMD 의 부활 여부를 가릴 수 있는 APU 이기 때문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