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DARPA ( 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미국 방위 고등 연구 계획국 )
의 로봇 개발 프로그램에 대해서 몇차례 간간이 소개를 드렸지만 과거 소개드린 팻맨 (Petman) 을 비롯한 DARPA 의 DRC (DARPA Robotic Challenge) 프로그램이 점차 일정이 진행됨에 따라 최종 모습에 근접한 로봇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두각을 나타내는 회사인 보스턴 다이나믹스 (Boston Dynamics) 는 팻맨에서 태어나 한 단계 더 진화한 인간형 로봇 아틀라스 (Atlas) 의 프로토타입을 새로 공개했습니다. 새로 공개된 모습은 점점 T - 800 에 가까워지는 모습입니다.
(Atlas 유튜브 영상 캡처 )
(Atlas 동작 테스트 )
새로 공개된 영상에서 아틀라스는 꽤 사람과 비슷하게 걷고 자세와 균형을 잡을 수 있게 진화했습니다. 팻맨에서 나온 데이터와 새로운 기술을 융합해 만들어진 아틀라스는 팔과 머리까지 달아 이제는 제법 인간형 로봇 같아 졌습니다. 아직 T - 800 과는 조금 거리가 있기는 하지만 그전에 비해 많이 가까워진게 사실입니다.
DARPA 의 DRC 는 인간형 로봇을 위험한 환경이나 장소에 투입하려는 연구로 현재 1 단계 (Phase 1) 이 거의 마무리 되고 2 단계 (Phase 2) 를 앞두고 있습니다. 각각 Track A, B, C, D 로 나누어 진행 중인데 A, B 는 DARPA 에서 연구 자금을 지원 받는 연구이고 C,D 는 그런 것 없이 경쟁에 참가하는 것입니다. B,C 는 VRC (Virtual Robotic Challenge) 라는 가상 현실 테스트를 받게 됩니다. 아틀라스는 Track A 에 속해 있고 현재 꽤 진행이 된 상태입니다.
2012 년 5월에 Track A/B 는 접수를 마감했고 Track C 의 경우 2012 년 12월에 마감했습니다. Track D 는 올해 10월까지 접수가 가능합니다. 각각의 테스트는 1/2 단계를 거쳐 승자를 가리게 됩니다.
(DRC (DARPA Robotic Challenge) 프로그램 Credit : DARPA)
(Track A 에 참가한 팀)
프로그램이 진행됨에 따라 올라가는 팀의 수는 줄어들게 됩니다. 아틀라스가 과연 최종 승자가 될지는 알 수 없지만 다양한 로봇을 개발할 환경을 조성하고 여기에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오게 허용하는 연구 풍토야 말로 미국의 강점이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