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3년 7월 26일 금요일

수족구병 Hand, Foot, and Mouth Disease (HFMD) 주의보



 최근 국내 언론들이 질병 관리 본부 자료를 바탕으로 보도한 바에 의하면 현재 수족구 병이 유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국 396 개 의료 기관을 대상으로 한 수족구병 표본 감시 결과 의심 환아의 수는 6월 30 일부터 7월 6일 까지 외래 환자 1000 명당 17 명, 7월 7일 - 13 일 사이에는 14.4 명으로  작년 동기 의 13.8 명과 14.1 명에 비해 다소 증가하는 양상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달 들어 생후 12 개월 영아와 5 세 영아가 사망하는 등 드물긴 하지만 사망 사례 보고도 있었다고 합니다. 


 수족구 병은 (Hand, Foot, and Mouth Disease (HFMD)) 피코르나과 바이러스 (picornaviridae family) 에 의해 생기는 인체 감염 질환으로 대표적인 바이러스는 콕사키 A 바이러스 (Coxsackie A virus 특히 Coxsackievirus A type 16 (CVA16) 이 가장 흔함 이외에 coxsackievirus A5, A7, A9, A10, B2, B5 strains 에서 발생가능) 와 엔테로바이러스 71 (enterovirus 71  EV - 71) 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10 세 미만의 영유아로 여름과 가을이 유행철입니다. 주변에서 보기 드물지 않기 때문에 증상 역시 실제로 본 경우도 많았을 텐데 이름처럼 입안의 물집과 궤양, 손과 발의 수포성 발진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개는 열이 있더라도 미열 정도이며 열이 없는 경우도 흔하며 인두 발적을 동반하면서 혀와 볼 점막, 후부인두 구개, 잇몸과 입술에 수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발의 발진의 경우 손에 더 흔하고 3-7 mm 정도의 작은 수포성으로 손등과 발등에 잘 나타나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수포는 바이러스가 점막과 피부에서 괴사와 염증을 일으켜서 발생하게 됩니다. 대개는 일주일에서 10 일 정도면 호전되는 경미한 감염성 질환입니다. 



(11 개월 영아의 입술 주위에 나타난 전형적인 수족구병 수포  
https://en.wikipedia.org/wiki/File:Hand_Foot_Mouth_Disease.png )



(손과 발의 수포와 발진
https://en.wikipedia.org/wiki/File:Characteristic_rash_of_hand,_foot,_and_mouth_disease,_on_human_hands.jpg )     


 사실 치료는 대부분 필요 없으며 진단을 위한 특별한 검사도 필요 없습니다. 만약 정확한 진단을 위해 바이러스의 동정이 필요하다면 피부 및 점막 병변, 대변 검체, 뇌척수액 등에서 바이러스를 배양하거나 혹은 Immunoassay 를 해서 찾아낼 수 있습니다. 대개 이런 경우는 필요없으나 합병증 케이스의 경우 다른 질환과의 감별 진단이나 혹은 EV - 71 처럼 합병증을 잘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확인을 위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본래 이 병을 일으키는 장내에 사는 바이러스로 대변을 통해 환경에 오염된 후 경구로 (fecal to oral route) 로 감염되기 때문에 위생에 신경 쓴다면 예방이 가능합니다. 이런 질병의 예방에 가장 좋은 방법은 사실 손싰기를 잘하는 것입니다. 그외 집단 감염을 막기 위해 발병 초기 환아를 격리하는 경우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까지 생기는 케이스는 매우 드물지만 엔테로 바이러스 71 (EV - 71) 에서는 상대적으로 잘 생기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EV - 71 유행이 있었던 국가에서는 이로 인한 수족구병의 합병증으로 무균성 뇌수막염, 뇌척수염, 폐부종, 폐출혈 등이 발생해 다소 문제가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물론 EV - 71 에 의한 수족구 병이라도 실제로는 아무 증상 없이 호전되는 경우가 가장 흔하긴 하지만 뇌수막염, 뇌척수염, 뇌염 등의 합병증 케이스가 비교적 잘 생깁니다. 


 이런 합병증이 생긴다면 합병증에 대한 치료가 필요하므로 입원 치료가 필요해질 수 있으며 대개의 경미한 케이스는 그냥 집에서 쉬거나 혹은 필요시 발열과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 간단한 약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중대한 합병증을 일이킬 가능성이 높은 것은 상대적으로 드물지만 EV - 71 에 의한 수족구 병입니다.     


 1998 년  사이 EV - 71 이 유행한 대만에서 나온 연구 결과에 의하면 68% 는 합병증이 없었으나 나머지 32% 는
      
 7.3% involved aseptic meningitis (무균성 뇌막염)
 10% involved encephalitis (뇌염)
 2.3% involved poliolike syndrome (소아마비 유사 증후군)
 4.5% involved encephalomyelitis (뇌척수염)
 6.8% involved fatal pulmonary edema (치명적인 폐부종)
7.9% of patients died and 4% of patients had sequelae (7.9% 가 사망하고 4% 가 후유증이 남음)


 이란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1) 비슷한 시기에 콕사키 A16 에 의한 수족구 병으로 인한 심각한 합병증이나 사망 케이스는 없었습니다. EV - 71 사망 케이스는 심각한 폐부종과 연관이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중국에서 EV - 71 에 대한 백신이 임상 테스트 중에 상당한 성과를 보여 실제 유행시에 예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 백신은 만명 이상이 참가한 phase 3 테스트에서 90% 케이스를 예방했고 심각한 합병증 발생을 100% 예방했습니다. (2)


 다만 콕사키 A16 에 의한 수족구 병은 흔할 뿐이지 심각한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향후 백신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냥 개인 위생에 주의하고 애들이 손을 잘 씻고 다니고 지저분하거나 더러운 환경에서 놀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Journal Reference

1. Chang LY, Lin TY, Huang YC, Tsao KC, Shih SR, Kuo ML, et al. Comparison of enterovirus 71 and coxsackie-virus A16 clinical illnesses during the Taiwan enterovirus epidemic, 1998. Pediatr Infect Dis J. Dec 1999;18(12):1092-6

2. Zhu FC, Meng FY, Li JX, Li XL, Mao QY, Tao H, et al. Efficacy, safety, and immunology of an inactivated alum-adjuvant enterovirus 71 vaccine in children in China: a multicentre, randomis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phase 3 trial. Lancet. May 28 2013



https://en.wikipedia.org/wiki/Hand,_foot_and_mouth_diseas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