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3년 7월 5일 금요일

가장 오래된 꽃 무덤 (flower bed) 의 흔적 발견



 장례 의식에 다양한 꽃을 사용하는 것은 오래된 인류의 관습으로 문명화가 되기 이전부터 이와 같은 흔적들이 발견되곤 합니다. 이스라엘 하이파 대학 (University of Haifa) 이 주도하는 다국적 연구팀들은 이스라엘 북부에 있는 카멜산 (Mt Carmel) 의 라케펫 동굴 (Raqefet Cave) 에서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오래된 형태의 꽃으로 만들어졌던 무덤들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연구팀에 의하면 이 무덤들은 기원전 13000 년에서 9800 년 지중해 동부 지역/근동 지역에 존재했던 나투피 문화 (Natufian Culture) 의 흔적으로 이들은 중석기 (mesolithic) 시대의 마지막을 살았던 인류의 조상들이었습니다. 이들은 아직 농경을 시작하기 전임에도 불구하고 당시 이 지역의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정착 혹은 반 정착 생활을 했던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견된 것은 나투피 문화에 속하는 4개의 서로 다른 무덤들로 그 연대는 13700 년전부터 11700 년 사이의 것으로 샐비어 (Salvia) 에 속하는 식물들과 다수의 사초과 (Sedges) 및 박하 (Mint) 에 속하는 식물들의 흔적이 인간의 유골 아래 깔려 있는 것들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는 우연이 아니라 죽은 이들을 이런 꽃과 식물들 위에 눕힌 후 매장했다는 증거입니다. 나투피 인들이 무덤을 만들었을 뿐 아니라 죽은 이들을 기리기 위한 복잡한 의식을 지녔다는 간접적인 증거로 아마도 사후세계에 대한 관념이 있었음을 짐작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실제 발견된 무덤 유적 (좌측) 및 그 개념도 (우측) a) Field photograph of skeletons Homo 25 (adult, left) and Homo 28 (adolescent, right) during excavation; note the almost vertical slab behind the skull of Homo 25 and the missing skull of H28 (scale 20 cm). b) A reconstruction of the double burial at the time of inhumation; the skull of Homo 25 was displaced in the grave long after burial (see a) but originally the head was facing upwards; the skull of Homo 28 was ritually removed months or years after burial. Note the bright veneer inside the grave on the right, partially covered by green plants. (Credit: Photographs were taken by E. Gerstein. Digital figures were prepared by A. Regev.)


 이번에 발굴 된 무덤 유적에서는 모두 29 구의 아기, 어린이, 어른의 시신이 발굴되었습니다. 상당수 유골들은 단독 매장되었지만 일부는 같이 매장되었는데 이것 역시 친족관계등의 이유로 함께 매장되었을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이들이 매장된 장소도 그냥 본래 있었던 구덩이가 선정된 것이 아니라 동굴이 일부를 깍고 파내어 만들어진 인위적인 매장지인 것으로 보입니다. 



 연구팀에 의하면 이 시기 이전에는 이런 복잡한 매장 의식은 보기 드물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나투피 인들이 살던 1 만 - 1.5 만년 전의 시대에는 인구가 증가하고 식량과 주거등의 자원을 두고 경쟁을 하면서 사회가 복잡하게 발전하던 시기이기 때문에 이들이 점차 현대 인류와 비슷한 문명을 형성하던 시기에 이전에는 없던 복잡한 장례 의식을 발전 시켰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 나투피 문화는 이후에 등장하는 신석기 문명의 토대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현대에도 장례는 매우 중요한 의식 가운데 하나죠. 문명의 태동기부터 죽은이를 배려하고 생각하는 문화는 문명의 기초중에 하나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





 
Journal Reference:
  1. D. Nadel, A. Danin, R. C. Power, A. M. Rosen, F. Bocquentin, A. Tsatskin, D. Rosenberg, R. Yeshurun, L. Weissbrod, N. R. Rebollo, O. Barzilai, E. Boaretto. Earliest floral grave lining from 13,700-11,700-y-old Natufian burials at Raqefet Cave, Mt. Carmel, Israel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2013; DOI: 10.1073/pnas.130227711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