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2013 년 말 공개된 AMD 의 로드맵에는 2014 년에 등장할 것으로 알려졌던 3 세대 FX 프로세서 (스팀롤러 코어를 사용한) 의 존재가 갑자기 사라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다수의 해외 IT 사이트 및 리뷰어들은 2014 년 AMD 의 FX 라인업이 사실상 버려진 것이 아닌가 하는 관측을 내놓았습니다. ( http://jjy0501.blogspot.kr/2013/11/AMD-new-desktop-roadmap-2014-2015.html 참조)
(AMD 의 2013 - 2014 데스크탑 CPU 로드맵 Source : AMD)
(AMD 의 2013 - 2014 서버 CPU 로드맵 Source : AMD)
위의 로드맵을 포함해서 새로 공개된 로드맵에는 2014 년과 2015 년에 등장해야 할 새로운 FX 프로세서의 명단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말이 많자 AMD 측에서는 향후 2 년간 FX 프로세서 라인업이 없다는 이야기는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AMD 의 APU/CPU 매니저인 제임스 프라이어 (James Prior) 씨는 게이머스 넥스트 사이트와의 인터뷰에서 "APU13 에서 공개한 공식 로드맵 (위) 처럼, 예측할 수 있는 미래에 AMD 는 계속해서 AM3+ 와 FX 프로세서를 공급할 것이다. 최근 AMD 는 자사의 가장 빠른 프로세서인 FX-9000 시리즈를 출시했다. AMD 의 사업이 진화함에 따라 AMD 는 데스크톱 PC 애호가들이 의지하는 AMD 의 세계 수준의 프로세서 디자인 IP 및 이기종 연산에 대한 지원을 늘려나갈 것이다. AMD 의 FX 의 브랜드 제품은 계속 진화할 것이고 우리는 이와 같은 업데이트를 조만간 공유하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AMD will continue to supply AM3+ and AMD FX processors for the foreseeable future, as per AMD's official roadmap update at APU'13 [above]. Recently, AMD launched the FX-9000 series, AMD's fastest desktop processor to date. As AMD's business continues to evolve, AMD will focus on the areas of growth including support for the desktop PC enthusiast leveraging AMD's world-class processor design IP, including heterogeneous compute. AMD's FX branded products will continue to evolve and we look forward to sharing those updates in the future," 라고 언급했습니다.
다소 애매모한 이 언급을 종합하면 AMD 는 로드맵을 업데이트 할 수도 있다는 의미 같지만 실제로 모두가 궁금해하는 구체적인 FX 라인업에 대해서는 언급을 하지 않고 있어 궁금증을 자아내게 하고 있습니다.
사실 AMD가 FX 라인업으로 인해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왜냐하면 기대했던 가격을 받기에는 인텔의 최신 CPU 에 비해 성능은 낮고 전력소모는 커서 가격을 대폭 인하할 수 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PC 시장 침체는 AMD 로 하여금 설상가상의 재난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이런 배경이 있기 때문에 AMD 가 PC 시장에서는 APU 와 GPU/그리고 콘솔용 SoC 처럼 그래도 팔리는 부분에 집중할 것이라는 추정이 나오고 있습니다. 안팔리는 FX 라인업과 옵테론 라인업을 유지하기에는 AMD 의 현재 재정 사정이 그다지 녹녹하지 않다는 것이죠. 다만 이와 같은 세간의 루머에 대해서 AMD는 일단 부인하고 있습니다.
사실 로드맵이라는 것은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회사에서 연말에 내년 사업 계획을 발표할 때 아예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면 아무래도 취소된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게 되어 있죠. 진실은 아직 아무도 모르지만 AMD 가 FX 라인업을 비쉐라로 2015 년까지 밀고 나가지는 않기 바랍니다. 소문대로 스팀롤러에서 어느 정도 성능을 끌어올렸다면 새 FX 프로세서를 들고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아마도 FX 라인업의 진실은 2014 년에는 밝혀지겠지만 모두가 생각하는 최악의 시나리오 (2011 년 등장한 1세대 불도저와 별로 차이 나지 않는 비쉐라로 2015 년까지 버티는 것과 아예 FX 라인업을 포기하는 것) 는 현실화 되지 않기를 기대해 봅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