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과 같은 내용은 이전에도 몇 차례 같은 소식을 전해드린 바 있지만 새로운 슬라이드와 더불어 이번에는 인텔로 부터 받은 엔지니어링 샘플 (ES) 공개되면서 더 구체적인 내용이 공개되었습니다. 일단 새로운 하스웰-E HEDT (Haswell-E HEDT) 프로세서는 2011-3 소켓을 사용하며 이 새 소켓은 기존의 2011 프로세서와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사실 소켓이 동일하더라도 DDR4 의 도입을 고려하면 어차피 하스웰 E 는 구형 메인보드에는 사용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Source : Intel ? )
이전 알려진 슬라이드에 의하면 하스웰 E 8 코어 제품은 3.0 GHz 를 기준으로 했을 때 4 코어 하스웰 3.7 GHz 대비 55% 의 성능향상을 가져올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첫번째의 데스크탑 (서버용이 아닌) 8 코어 제품임과 동시에 DDR4 채택 제품이 될 것임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한가지 흥미로운 것은 VRzone 을 통해서 공개된 엔지니어링 샘플 역시 3.0 GHz 라는 것입니다. 8 코어 제품은 이 정도 베이스 클럭으로 나오게 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공개된 샘플이 8 코어 제품이라면 우연의 일치로만 보기는 어려운 부분입니다. 아마도 실제 테스트를 8 코어 3.0 GHz 제품으로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에 전해드린 소식에 의하면 하스웰 E 는
- 6-8 코어 제품군
- Shared Cache 는 최대 20 MB (현재 샌디 브릿지 E 는 15 MB 까지)
- TDP : 130 ~ 140 W
- 소켓 : LGA 2011 - 3
- 칩셋 : Wellsburg
- 4 채널 DDR4 2133 MHz
를 지원하며 이와 짝이 되는 새로운 Wellsburg 칩셋은
- Up to 6 x USB 3.0 ports
- Up to 8 x USB 2.0 ports
- Up to 10 x SATA 6 Gbps ports
- Integrated Clock support
- TDP of 6.5W
를 지원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 역시 다른 슬라이드 등으로 다시 확인되고 있습니다.
(Source : Intel ? )
DDR3 는 2133 MHz 부터 시작해서 3200 MHz 까지 이미 규격이 만들어져 있는데 이전과 마찬가지로 2133 MHz 를 기본으로 지원하지만 더 빠른 DDR4 메모리 역시 문제 없이 작동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호환성 부분에 있어서는 메인보드 제조사의 지원 리스트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DDR4 메모리는 2014 년 부터 양산이 될 것으로 보이며 가격은 초기에는 당연히 같은 요량의 DDR3 메모리보다 비쌀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X99 (Wellsburg) 칩셋과 DDR4 그리고 하스웰 E 의 엔지니어링 샘플은 2013 IDF 를 통해 공개된 바 있습니다.
여기에서 시연 시스템은 DDR4 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현재까지 DDR4 를 지원하는 인텔 칩셋은 X99 하나 뿐입니다. 여러번 같은 소식이 공개되었고 공식 슬라이드로 어느 정도 확인되었기 때문에 하스웰 E 는 6-8 코어에 DDR4 그리고 새로운 칩셋과 소켓을 사용한다는 이야기는 꽤 신빙성이 있어 보입니다. 다만 언제나 그러하듯이 출시전까지는 여러가지 변동 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출시 시점에서는 이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고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DDR3 도 꽤 오래 사용했기 때문에 이제는 차세대 메모리 도입이 시급한 시점이라고 하겠습니다. 시기적으로 DDR -> DDR2 -> DDR3 의 변화를 생각할 때 DDR3 에서 DDR4 로의 이전은 시간이 꽤 많이 걸리고 있습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PC 시장이 위축되어 시장의 수요가 감소됨과 동시에 인텔이 모바일에 집중하면서 하이엔드 시스템의 발달 속도가 느려진 것이 주된 이유로 보입니다. 물론 PC 의 성능 자체가 상향 평준화 된 것 역시 마찬가지로 중요한 이유겠죠. 솔직히 고성능 게임이나 무거운 프로그램을 돌리는 게 아니라면 아직도 Q6600 + DDR2 가 현역으로 충분합니다.
그러나 DDR3 1600 MHz 으로도 충분치 않아서 최근에는 2800 MHz 같은 변태적 (?) 속도를 가진 DDR3 메모리들이 나오고 있다는 것은 새로운 DDR4 규격이 필요하다는 증거입니다. DDR4 는 더 고속의 메모리를 더 적은 전력으로 구동할 수 있어서 똑같은 2133 MHz 메모리라도 DDR4 가 에너지 효율면에서 훨씬 유리합니다. (이점은 이전 포스트 http://jjy0501.blogspot.kr/2013/04/idf-2013-ddr4.html 참조)
새로운 하스웰 E 제품군은 DDR4 의 도입과 더불어 데스크탑에서 처음으로 8코어/16 쓰레드 (물론 AMD 도 4 모듈 8 코어 제품이 있지만) 제품을 도입한다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하이엔드 유저들의 지갑을 열게 만들만한 새로운 시스템이 나오는 셈인데 현재까지 정확한 출시 시기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2014 년 하반기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기대 중인데 과연 어떤 모습일지 궁금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