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3년 12월 28일 토요일

(루머) 차기 윈도우 Threshold 에 관한 소식



 2013 년 12월 초 미국 ZDnet 은 MS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서 차기 윈도우 버전에 대한 소식들을 전한 바 있습니다. 아직 MS 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소식이 아닌 만큼 100% 신뢰할 만한 내용은 아니지만 이에 의하면 차기 윈도우 버전이 등장하는 것은 2015 년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시기적으로 봐서 2014 년이 다 된 시점이므로 준비 기간을 고려했을 때 실제로 윈도우 메인 업데이트 버전이 나오는 것은 그 정도 시기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로 윈도우 8 의 경우 2012 년 10 월 28 일 출시되었으므로 3 년 주기를 고려하면 2015 년에 뭔가가 출시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겠습니다. 


 아무튼 이 소식통에 의하면 새 윈도우 버전의 코드네임은 Threshold 가 될 예정입니다. (이전 윈도우 8.1 의 코드 네임은 Blue) 그리고 이전의 윈도우가 그랬듯이 몇가지 버전으로 등장할 것이라고 하네요. 다만 윈도우 9 가 될 지 아니면 윈도우 8.2 가 될지 아직 결정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미국 ZDnet 의 Mary Jo Foley 에 의하면 Threshold 는 MS 의 전략인 One Windows 에 좀 더 다가간 OS 가 될 것이라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전통적인 윈도우 PC 와 폰/타블렛, 그리고 Xbox One 이 더욱 가까이 다가간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즉 하나의 윈도우 코어를 지니지만 각각의 용도에 따라 버전을 달리한다는 것입니다. 


 Threshold 는 크게 세 가지 버전으로 나뉘는데 현재의 메트로 스타일 (타일 기반) 인터페이스를 지닌 모던 modern consumer SKU (Stock - keeping unit) 와 전통적인 UI 기반의 traditional consumer SKU, 그리고 traditional enterprise consumer SKU 로 나뉜다고 합니다. 


 modern consumer SKU 는 윈도우 RT 및 모바일 기기에 초점을 맞춘 OS 로 x86 및 ARM 버전 모두 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traditional consumer SKU 는 현재의 PC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전통적인 마우스/키보드 환경에 맞춘 OS 라고 합니다. 아마 이점은 traditional enterprise consumer SKU 버전도 마찬가지로 보입니다.


 이런 내용을 보면 결국 차기 윈도우는 x86/RT 버전 모두가 등장하며 터치 환경에 최적화된 메트로 UI 버전과 일반 PC 버전으로 나눠성 등장할 가능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일반 PC 버전의 경우 아마도 '전통적인' 시작 버튼이 다시 부활할 가능성이 큰 것 같습니다. 


 다만 현재 사용자들은 윈도우 XP 는 서서히 포기하고 있지만 여전히 윈도우 8 보다는 윈도우 7 을 더 선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차기 윈도우 버전이 나온다고 해도 과연 시장에서 얼마나 인기를 끌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하겠습니다. 다만 전통적인 PC 환경에서 작업하는 사용자들을 다시 불러들이기 위해서 보다 전통적 UI 로 돌아갈 가능성은 클 것 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이슈는 윈도우 폰 OS 와 윈도우 RT OS 의 통합 문제입니다. 윈도우 폰 8 의 경우 이전보다 윈도우 OS 에 가까이 다가서긴 했지만 여전히 별개의 OS 입니다. 결국 기기간 장벽이 사라지는 시대에 여러개의 OS를 가지고 간다는 것은 별로 좋지 않은 아이디어죠. 예를 들면 iOS 나 안드로이드 모두 스마트폰 OS 와 타블렛 OS 가 하나로 통일되어 사용자들은 하나의 앱을 두가지 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현재 윈도우 폰 앱은 윈도우 RT 나 윈도우 8/8.1 모두에서 구동되지 않으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확실히 현재의 윈도우 OS 는 ARM 기반 모바일 부분에서는 좀 정리가 필요합니다. 다만 차기 OS 에서 통합과 정리가 이뤄질지 아직까지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위에서 나온 내용은 아직 MS 가 공식적으로 밝힌 내용이 아니고 현재까지는 그냥 루머에 불과합니다. 아마도 한가지 분명한 점은 사용자들이 PC 환경에서 10 년 가까이 XP 에 만족했듯이 한동안 윈도우 7 에 만족할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새 윈도우를 내놓는다고 해도 적극적인 업그레이드 수요를 발생시키는 일은 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미 윈도우 OS 가 상당히 발전해서 새 OS 에 대한 욕구가 크지 않는데다 iOS 나 안드로이드와는 달리 윈도우는 새 버전이 나올 때마다 큰 돈을 주고 구매해야 하기 때문이죠. 


 참고 







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