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과 R 스튜디오를 설치했으면 이제 R을 시작할 차례입니다. 이전 포스트에서 설명했듯이 R 스튜디오는 프로젝트별 관리가 가능합니다. R 스튜디오로 코드를 작성한 후 종료하면 저장할 것인지를 물어보는 메세지가 등장합니다. 저장을 누르고 다시 R 스튜디오를 시작하면 마지막 종료한 부분에서 다시 시작하게 되어있습니다. 물론 코드 뿐 아니라 작업 내용 전체도 저장 가능합니다.
일단 이전 시간에 만든 프로젝트를 임의로 열어보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File -> Open Project 로 들어가거나 혹은 Recent Project에서 고를 수 있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처음 R 스튜디오를 시작하면 이런 작업 없이 어차피 디렉토리가 하나 뿐이므로 자동으로 그 위치가 나옵니다.
R 프로젝트 파일은 Rproj 라는 확장자의 파일로 저장됩니다. 이 파일을 이용해서 다른 컴퓨터에 설치된 R 스튜디오에서 같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아직 내용이 없는데, 간단한 입력부터 시작해 봅니다. 1+2 를 입력하고 ctrl+엔터 키를 누르거나 입력창 상단의 Run 을 누르면 결과가 아래 콘솔 화면에 배치됩니다. 참고로 마우스를 드래그해서 각 화면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의 R을 이용한 기본 계산에서 더 상세히 언급하겠지만, R은 당연히 계산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R로 코드를 적었으니 저장 하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방법은 직관적으로 간단합니다. 입력창 상단의 디스크 표시를 누르면 저장 화면이 나옵니다.
원하는 위치에 파일 이름을 정하고 저장을 누르면 새로운 파일입니다. 물론 덮어쓰기도 가능합니다. 이름을 지정하고 저장하면 untitle1이라던 창에 그 이름이 나타날 것입니다. 여기서는 First 라고 적겠습니다. First.R 이라는 제목 위에 있는 + 표시가 있는 부분을 눌러 새로운 창을 계속 만들고 새 파일을 만들어 프로젝트 별 관리가 가능합니다.
여기까지는 따라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당연히 간단한 내용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다음은 R의 기본 연산자 및 대입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