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4의 업그레이드 버전, 혹은 4.5 버전이 나올 것이라는 루머가 있었는데, 결국 사실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앤드류 하우스 소니 CEO는 파이낸셜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밝혔습니다. 그에 의하면 이 새로운 콘솔이 현행 PS4 보다 높은 성능과 가격을 가지고 있으며 4K TV 및 하드코어 게이머를 타겟으로 개발 중이라는 것입니다. 네오는 코드명으로 실제 출시 명칭은 아직 확실치 않은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게임 커뮤니티에서는 다양한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결국 4.5 버전이 나오면 지금 있는 PS4는 버려지는 운명이 되지 않겠냐는 반응부터 4K 시장 등에 특화된 모델로 등장할 것이기 때문에 사실 별 관계가 없을 수도 있다는 의견까지 다양합니다.
그런데 PS5를 조기 출시하는 것도 아니고 중간 버전을 애매하게 만든 배경은 무엇일까요? PS4는 이제 나온지가 좀 된 상태고 빠르게 보급이 되어 이미 4000만대가 넘어섰습니다. 사실 콘솔 하드웨어 판매 자체는 큰 돈이 되는 부분이 아니고 이제 소프트 판매로 이익을 볼 시점에 새 콘솔이라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구체적인 이유에 대해서는 소니가 언급을 아끼고 있기 때문에 알기 어렵지만, 몇 가지 추론은 가능합니다. 우선 생각해 볼 수 있는 가능성은 4K TV의 보급과 VR의 등장입니다.
4K TV의 빠른 보급을 생각하면 PS5를 주기에 맞춰 출시했다가는 그 흐름을 놓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 PS4로는 4K 지원이 어려우므로 기기의 성능을 끌어올리겠다는 포석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시장은 full HD와 4K 게이밍으로 분리되지만 PS4.x 라는 통일성은 유지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두 번째 이슈는 VR입니다. 현재 PS4의 기능으로도 물론 VR 구현은 가능하지만, PC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더 강한 성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더 실제에 가까운 VR 구현을 위해 현세대 콘솔의 성능은 다소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역시 루머가 나오는 XO 의 업그레이드 버전과 닌텐도의 새 콘솔에 대한 대비책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중간 업그레이드는 기존 유저들의 반발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만약 VR 타이틀을 포함 새로운 타이틀이 PS4 네오 기준으로 등장하면 기존 유저들의 배신감은 적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죠. 보상 판매가 이 문제를 해결할 하나의 방법일 순 있지만, 역시 비용이 꽤 들어가는 일이라 자금 사정이 좋지 않은 소니가 과연 이런 일을 시도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현재 소니는 새 콘솔의 존재를 인정한 것 이외에는 이렇다할 내용을 공개한 것이 없습니다. 과연 이것이 PS5 조기 출시보다 더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인지는 좀 더 상황을 지켜봐야 알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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