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까지 상세 리뷰는 나오지 않고 간접적인 일부 벤치만이 공개되어 그 성능을 대략적으로 밖에 가늠할 수 없었던 인텔의 메드필드 기반 Z2460 의 구체적 성능이 아난드텍 벤치를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드러났습니다. 그 결과는 이미 이전에 알려드린 벤치 결과와 어느 정도는 유사했습니다. ( http://blog.naver.com/jjy0501/100148318180 참조) 즉 CPU 성능은 준수한데 GPU 성능은 좀 떨어진다는 것이죠.
일단 아난드텍에서 비교 대상으로 삼은 ARM 기반 AP 들은 애플 아이폰 4S (A5), 삼성 갤럭시 S2, HTC One X, 갤럭시 넥서스 등 주요 ARM 기반 스마트폰은 모두 해당되어 그 성능을 비교적 객관적으로 평가가 가능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메드필드 기반 SoC 는 CPU 에 필요한 모든 부분이 통합되어 있으며 1080p 동영상 디코딩 및 인코딩을 지원합니다. 실제로 H.264 기반 영상 재생도 부드럽게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래픽 부분에서는 현재로써는 시대에 뒤진 SGX 540 을 사용하므로써 GPU 성능은 그대지 기대할 만한 수준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략한 스펙 비교표)
Android for x86 은 우려했던 호환성 문제는 어느 정도 해결한 것 같다고 아난드텍은 전했습니다. 상당수의 어플들이 실제 실행가능했지만 일부에서는 문제를 일으키기도 했는데 본래 안드로이드가 파편화로 인해 ARM 기반 기기끼리도 문제를 일으키는 점을 생각하면 충분히 감당이 가능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인텔이 현재 ARM 기반 안드로이드 어플을 90% 이상 호환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는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안드로이드는 달빅 가상머신 (DVM) 기반으로 어플을 돌리기 때문에 어느 정도 기기에 대해서 중립적인 플랫폼입니다. 즉 x86 이든 ARM 이든, 혹은 다른 아키텍처든 간에 아키텍처에 최적화된 운영체제가 아니라 어떤 운영체제든 쉽게 호환이 가능하게 만든 운영체제라는 것이죠.
아무튼 Z2460 은 Sunspider Javascript 벤치마크에서 1279.4 점을 기록 1784.9 점을 기록한 HTC One X 나 1988.1 점을 기록한 갤럭시 넥서스, 2250 점을 기록한 애플 아이폰 4S 보다 더 나은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점수가 낮을 수록 높은 성능) 브라우저 마크에서도 쿼드 코어 ARM CPU 를 탑재한 HTC One X 와 거의 비슷한 점수를 기록해서 CPU 성능 면에서는 일부 벤치에서는 쿼드 코어 ARM 과 비슷한 수준의 퍼포먼스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일부 멀티쓰레드가 강조되는 벤치에서는 성능이 뒤처짐)
다만 GPU 벤치에서는 SGX 540 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참고로 SGX 540 은 2 년전 등장한 아이폰 4 에 탑재된 GPU) 최신 스마트폰에 뒤지는 결과를 기록했습니다.
일단 싱글 코어 아톰이 듀얼 코어 ARM A9 은 쉽게 제압하는 데 성공하고 쿼드 코어 ARM AP 도 위협하는 성능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CPU 파워에서는 뒤지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터리 수준은 다른 스마트폰과 비교해서 비슷한 정도였습니다.
아무튼 인텔 최초의 스마트 폰은 예상보다 준수한 성능으로 등장했습니다. 제품조차 출시되지 못한 무어스타운과는 달리 메드필드는 메이저 제작사들은 외면하긴 하지만 아무튼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인텔의 아톰 CPU 는 무거운 윈도우를 돌릴 때는 퍼포먼스가 꽤 떨어지지만 안드로이드로 옮긴 후에는 꽤 성능이 준수하다는 것을 입증해 보였습니다. 하지만 Z2460 에도 약점은 존재합니다. 그것은 GPU 파워가 너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최근의 애플의 AP 를 보더라도 점차 CPU 파워보다 GPU 파워에 집중하는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가 결국 스마트 폰에서도 일반 사용자용 PC 와 비슷하게 강력한 성능을 이용하는 중요한 어플리케이션이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안드로이드 진영이 iOS 보다 게임 라인업에서 다소 뒤처진다고 생각하더라도 최근에 등장하는 안드로이드 기반 AP 들은 모두 GPU 성능 강화에 촛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런 시점에 SGX 540 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인텔의 차기 x86 기반 AP 들은 반드시 GPU 성능 강화에 주력해야 할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ARM AP 들도 2012 년에는 28/32 nm 공정 및 A15 의 힘을 이용해서 이전보다 더 강력해 질 것이기 때문에 이와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결국 22nm 공정 기반의 듀얼코어 아톰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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