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OPERA ( Oscillation Project with Emulsion-Racking Apparatus ) 실험 연구진들에게서 관측 장비의 결함을 시사하는 새로운 의견이 나왔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여러번 말씀 드린 것처럼 OPERA 실험은 뉴트리노 (중성미자) 에 연관된 실험입니다. 여기서 지난 2011 년 9월 23일 발표한 바와 같이 뉴트리노들이 광속으로 도달한 것보다 60.7 나노초 더 빨리 목표지점에 도달했다고 발표하여 빛보다 빠른 입자가 존재할 가능성이 제기되었습니다. (이에 대해서 이전 포스팅 http://blog.naver.com/jjy0501/100145818048 을 참조)
그러나 이전에 설명드린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과학계의 전반적인 의견은 결과를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주장이 대세였습니다. 왜 그런지도 이전에 설명드린바 있습니다. ( http://blog.naver.com/jjy0501/100146112361 참조) 과학계에서는 이 실험이 잘못되었다는 논문들이 쏟아진 바 있는데 이번에는 OPERA 연구팀에서 문제가 제기되었습니다.
과학잡지 네이처에서 운영하는 네이처 뉴스 블로그 (Nature Newsblog) 에 의하면 이 초광속 중성미자 (Faster - than - light neutrino) 가 두가지 에러의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첫째는 GPS 리시버에 연결되는 광섬유가 느슨하게 연결되어 있을 가능성인데 이로 인해 기록된 시간에 오류가 있을 가능성입니다. 또 하나는 GPS 동기화를 위한 타임스탬프를 생성시키는데 쓰는 오실레이터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이 두가지 경우 모두다 시간이 정확하게 측정되지 않아 결과값에 중대한 오류를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현재 생각되기로는 전자가 후자 보다 더 큰 오류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생길 수 있는 오류값은 아마 60 나노초 보다 더 클 수도 있기 때문에 OPERA collaboration 은 2012 년 안에 이를 수정한 재실험을 시행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만약 이런 교정 작업후에 초광속 (Superluminal or Faster than light) 중성미자가 발견되지 않으면 CERN 의 역사상 가장 큰 흑역사로 남을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진실을 밝혀줄 추가 실험은 아마도 2012 년 5월 중에 시행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그 결과가 나오는 데로 다시 한번 포스팅을 할 기회가 있어 보이네요.
덧) 공식 철회된 빛보다 빠른 중성미자 - http://blog.naver.com/jjy0501/100159921861
추가 : 이후 본 블로그에서 몇차례에 걸쳐서 포스트를 통해 OPERA 중성미자 이상이 광섬유 연결 오류와 관련된 실험상의 오류이며 다른 교차 검증 실험에서 모두 빛보다 빠른 중성미자는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는 이야기를 전해 드린바 있습니다. 이 이야기의 마지막 내용은 위의 링크 포스트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