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2년 4월 29일 일요일

low dose CT 를 통해 폐암을 예방할 수 있다



 
 오랫동안 연구되었던 주제 가운데 하나는 폐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심각한 상황에 이르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었다. 폐암은 여러 국가에서 흔한 암가운데 하나이고 사망 같은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옴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효과적인 조기 진단 방법이 없었다.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한 주기적 흉부 X 레이 검사 및 객담 검사들은 대규모 random trial study 들에서 폐암으로 인한 사망율을 낮출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아닌 것으로 판명되었다.


 최근 들어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Low Dose CT screening 은 이런 문제를 해결 해줄 새로운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특히 low dose helical CT 스캔은 유해한 방사선 노출량을 줄이면서 흉부 X 레이로는 찾기 힘든 조기 폐암을 진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2002 년부터 2004년 사이 미국에서 30개 이상 기관들이 55세에서 74세 사이 30 pack year 흡연력을 지닌 고위험군 53454 명을 대상을 두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low dose CT 와 흉부 X ray 로 조기 폐암 검진을 시행하였다. 이후 2009년까지 폐암으로 인한 사망율을 비교한 결과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low dose CT 그룹에서 폐암으로 인한 사망율이 낮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 대규모 조사의 결과로 LDCT 는 아직 폐암이 생기지 않은 고위험 군에서 폐암의 사망율을 낮출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과연 이것이 비용 효과적 (cost effective) 으로도 유용한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 연구 결과는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NEJM) 에 기재되었다.



Journal Reference:
  1. The National Lung Screening Trial Research Team. Reduced Lung-Cancer Mortality with Low-Dose Computed Tomographic Screening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2011; DOI:10.1056/NEJMoa1102873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