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1 년 세간을 떠들석 하게 했던 OPERA 실험에서의 초광속 중성미자 (Superluminal Neutrino) 는 사실 이전의 관측 결과와 일치 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추가적인 실험에서도 계속해서 부정적인 결과들이 도출되어 점점 실제 빛보다 빠른 중성미자가 존재할 가능성이 낮아지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번엔 다시 CERN 소속의 ICARUS experiment 에서 OPERA 와 독립적으로 시행한 중성미자 속도 관측 결과를 통해 중성미자의 속도가 광속과 거의 일치하는 결과를 얻어 빛보다 더 빠른 중성미자가 없을 가능성이 더 높아졌습니다.
이 ICARUS 실험은 중요한 cross check 로써 이를 통해 만약 초광속 중성미자가 실제 검출되었다면 진짜 빛보다 빠른 중성미자가 존재할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살아남았을 텐데 다행인지 불행인지 여기서는 빛보다 빠른 중성미자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전에 전해드린 것 처럼 이전 OPERA 실험 자체에도 중대한 에러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 ( http://blog.naver.com/jjy0501/100152002457 를 참조) OPERA 실험을 다시 실행하게 될 예정이고 또 다른 중요한 검증 실험인 페르미 랩의 MINOS 실험 ( http://blog.naver.com/jjy0501/100146112361 를 참조) 역시 올해 실행될 예정이라서 2012 년이 지나기 전에는 어느 정도 결론이 나올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겠습니다.
덧) 공식 철회된 빛보다 빠른 중성미자 - http://blog.naver.com/jjy0501/100159921861
추가 : 이후 본 블로그에서 몇차례에 걸쳐서 포스트를 통해 OPERA 중성미자 이상이 광섬유 연결 오류와 관련된 실험상의 오류이며 다른 교차 검증 실험에서 모두 빛보다 빠른 중성미자는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는 이야기를 전해 드린바 있습니다. 이 이야기의 마지막 내용은 위의 링크 포스트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