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마다가스카르 안트시라나나 (Antsiranana) 의 노시 하라 (Nosy Hara) 섬에서 지금까지 발견된 것 가운데 가장 작은 카멜레온의 종류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2012 년 2월 14일) 마다가스카르 섬에는 수많은 희귀 동식물이 존재하는데 특히 여러 종류의 카멜레온들이 존재합니다.
이번에 발견된 카멜레온은 작다는 뜻의 라틴어에서 유래된 micra 라는 종명이 붙어 Brookesia micra 라는 학명이 붙었습니다. B. micra 는 최대 몸길이는 29mm 정도이며 꼬리를 제외한 몸통길이는 16mm 정도로 성냥개비 머리 위에 네 다리를 올려놓을 수 있는 작은 카멜레온입니다. 육상에서 알로 태어나는 척주 동물 중 가장 작은 동물로 생각됩니다.
(성냥 개비 위에 올려놓은 B.micra CCL 에 따라 복사 허용 저자 표시 저자 Frank Glaw, Jörn Köhler, Ted M. Townsend, Miguel Vences )
이 카멜레온은 마다가스카르의 작은 섬인 노시 하라에서 발견되었는데 아마도 섬이라는 협소한 환경에 잘 적응해 크기가 줄어든 것으로 과학자들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대개 섬이라는 환경에서는 먹이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생물체들이 진화를 거듭하면서 크기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섬의 왜소 발육화 (insular dwarfism) 이라고 부릅니다.
이번에 정식으로 등록된 B. micra 를 비롯해 과학자들에게 발견된 마다가스카르의 희귀종들은 특수한 환경에서 적응한 동물들로써 만약 현재처럼 불법 벌목이 계속 이루어진다면 미래가 위태로운 종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인간에게 알려지지 않은 많은 종들이 우리가 알지도 못한채 사라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출처
: Glaw F, Köhler J, Townsend TM, Vences M (2012) Rivaling the World's Smallest Reptiles: Discovery of Miniaturized and Microendemic New Species of Leaf Chameleons (Brookesia) from Northern Madagascar. PLoS ONE 7(2): e31314. doi:10.1371/journal.pone.0031314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