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5년 4월 8일 수요일

스카이레이크 및 브로드웰 관련 소식



 인텔이 중국 선전(Shenzhen)에서 열린 IDF 2015 에서 스카이레이크와 브로드웰 데스크탑 버전들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습니다. 새로운 정보는 없었지만 스카이레이크 및 100 시리즈 칩셋인 선라이즈 포인트의 출시가 예정대로 2015년 하반기 내로 이뤄질 것이라는 점은 확실해 보입니다.  

 일부 루머에서는 스카이레이크가 브로드웰과의 간격을 두기 위해 연기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었지만, 이날 발표한 슬라이드에에서는 곧(coming soon 6th generation intel core) 등장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여전히 출시 시점을 2015 하반기(2H)라고 재확인했습니다. 

 정확한 출시 시점은 여전히 공개하지 않았지만 스카이레이크에 앞서 브로드웰 데스크탑 버전이 2015년 2분기 (아마도 약 5월경?) 에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출시 모델은 Core i7-5775C와 Core i5-5675C 로 쿼드코어 CPU에 GT3e(HD6300 Iris Pro) 내장 GPU를 탑재하고 등장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미 여러 마더보드 제조사들에 Z97 마더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통해서 이를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공개한 상태라서 브로드웰 데스크탑 버전의 출시는 매우 확정적입니다. 아마도 문제는 가격과 오버가 얼마나 잘 되는지겠죠. 

 브로드웰 K 버전이 기존의 마더보드와 DDR3 램을 사용하려는 유저들에게 구미가 당긴다면 스카이레이크는 완전히 새 시스템을 장만하려는 유저들에게 적합할 것입니다. 스카이레이크는 1151이라는 새로운 소켓을 사용하게 되며 칩셋 역시 100 시리즈라는 새로운 칩셋을 사용하게 됩니다. 100 시리즈 칩셋은 스카이레이크 출시에 앞서 마더보드 제조사들에게 공급될 것입니다. 아마도 이미 샘플이 출하되어 테스트 중에 있다고 봐야겠죠. 소식을 전한 wccftech는 2015 컴퓨덱스에서 공개되지 않을까 추측했습니다. 

 100시리즈의 가장 최상위 모델은 역시 Z170이며 그 아래 칩셋인 Q/H/B 가 있습니다. Z170을 기준으로 말하면 20 PCIe Gen 3 lanes, 6 SATA Gen 3 ports, 10 USB 3.0 ports/ total of 14 total USB ports (USB 3.0 / USB 2.0), up to 3 SATA Express capable ports, up to 3 Intel RST capable PCI-e storage ports(x2 SATA Express or M.2 SSD port with Enhanced SPI), x4/x8/x16 capable Gen 3 PCI-Express 으로 이전에 비해서 상당히 풍부한 스토리지 및 USB 포트를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일부 보드들은 3세대 썬더볼트 컨트롤러와 함께 등장할 것입니다.  


(이전에 공개된 바 있는 스카이레이크 + 100 시리즈 칩셋 플랫폼)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일부 제조사들이 Z170 보드의 외형을 일부 공개했다는 점입니다. 


 스카이레이크는 DDR4 (일부 모델은 DDR3L) 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하스웰/브로드웰 시절에 사용된 Gen8 GPU를 대신하는 Gen9 GPU 를 탑재하고 등장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CPU 역시 성능이 더 향상된 모습을 보여줄 것입니다. 다만 최근의 추세를 감안하면 절대 성능 보다는 전력대 효율이 더 좋아지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입니다. 

 뭐 역시 확실한 건 물건이 나와보면 알겠죠. 빨리 실제로 출시되어 길고 짧은 걸 직접 확인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도 2011년에 산 샌디브릿지 2600을 너무 잘 쓰고 있는데, 과연 업그레이드 욕구를 느끼게 하는 제품이 언제 나올 수 있을 지 궁금하네요.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