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에는 매우 아름다운 지형을 가진 곳이 많습니다. 우주인이 우주에서 본 가장 아름다운 물체로 지구를 드는 것은 결코 놀라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황량한 사막 행성인 화성 역시 놀라운 지형들이 많습니다. 나사의 MRO(Mars Reconnaissance Orbiter) 는 2006년부터 화성의 표면을 정밀하게 관측하고 있습니다.
MRO의 High Resolution Imaging Science Experiment (HiRISE) 카메라는 0,5m의 분해능으로 화성 표면을 촬영해서 이제 지구에서도 화성 표면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세밀하게 관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MRO는 놀라운 화성의 영상을 여러 차례 공개했는데, 그 중 아주 독특한 사진이 최근 얻어졌습니다.
(화성의 독특한 사구 지형. 클릭하면 원본 Image Credit: NASA/JPL-Caltech/University of Arizona)
왼쪽에 보이는 크레이터 같은 지형 안에는 매우 어두운 톤의 모래로 이뤄진 사구 지형이 보이고 있습니다. 사구의 모양도 독특하지만 여러 층으로 되어 있는 지형 역시 특이합니다. 화성의 지형, 모래, 바람이 조합되어 만들어진 매우 독특한 모양으로 해석이 쉽지 않은 현대 미술 같은 지형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마도 사구의 모습은 바람에 따라 변할 것이기 때문에 미래에는 이와 같은 모양이 아닐 수 있겠지만 말이죠.
위의 사진을 포함해서 MRO는 무수히 많은 화성의 사진을 지구로 전송했습니다. 나사에 의하면 MRO 가 2015년 2월 7일 마침내 4만 번째 화성 공전을 완료했다고 합니다. 언제까지 정보를 전송해줄지는 알 수 없지만 MRO는 이미 9년째 문제 없이 작동하면서 화성의 생생한 이미지를 우리에게 전해주고 있습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