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삼성 전자)
삼성전자가 JEDEC의 새로운 규격에 맞춘 Universal Flash Storage (UFS) 1.0 Card Extension Standard MicroSD 카드를 내놓았습니다. 앞서 내놓은 256GB Evo microSD 카드 ( http://blog.naver.com/jjy0501/220706676394 참조) 는 UHS 스피드 클래스3 (U3)의 속도를 보장했다면 새로운 microSD 카드는 최대 530MB/s의 순차 읽기 속도와 170MB/s의 순차 읽기 속도를 지원해 외장 HDD보다 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장 장치는 용량도 중요하지만, 용량이 커지는 만큼 속도 역시 중요하게 됩니다. 수십에서 수백 GB급 데이터를 쓰거나 읽는 경우에 더 그렇게 되죠. 따라서 대용룡 UFS microSD 카드는 이런 작업 (예를 들어 4K 영상 및 고해상도 사진 촬영)을 많이 하는 경우 시간을 크게 절약해줄 것입니다.
참고로 랜덤 4K 읽기 속도는 40,000IOPS, 쓰기 속도는 35,000IOPS로 요즘 등장하는 SSD보다는 느리지만, 기존의 microSD 카드에 비교했을때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빠릅니다.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에서 용량 확장해서 사용하는 경우 microSD 슬롯이 속도를 지원하면 체감 속도면에서 매우 쾌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무튼 256GB microSD 카드가 나온 만큼 1TB의 용량을 넘어서는 것도 그다지 머지 않은 미래에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속도면에서도 이제 HDD를 넘어서는 수준까지 도달한만큼 플래쉬 메모리 기반의 스토리지가 HDD를 대체하는 속도가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