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overview of designing and building a custom lab instrument using the Multifluidic Evolutionary Component (MEC) system created at UC Riverside. Credit: UC Riverside)
연구에 영역과 방법에 따라서 실험 기기는 천차만별일 것입니다. 누군가는 고성능 컴퓨터가 누군가는 고성능 망원경이 혹은 누군가는 정밀 화학 기기들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실험의 목적에 따라서 실험 기기의 모양이 크게 달라지는 경우인데, 이런 경우 일일이 제작하려면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 수밖에 없었습니다. 지금까지는 말이죠.
3D 프린터 기술은 바로 이런 분야에 안성맞춤입니다. 매우 특수한 목적을 위해 고안되어서 자주 쓰이지 않는 부품이라는 것이 전혀 문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량 생산의 필요없이 다양한 모양의 제품을 필요에 따라 출력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큰 장점입니다.
캘리포니아 대학 리버사이드 캠퍼스의 연구자들은 마치 레고블록처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실험 도구인 Multifluidic Evolutionary Components (MECs)를 개발해 이를 저널 플러스원에 공개했습니다. 이 방법을 개발한 이유는 학교나 실험실에서 쉽고 간편하게 다양한 화학 실험 도구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동영상)
이를 만드는 연구자들의 목적은 누구나 간편하고 쉽게 조립할 수 있는 실험 기기를 출력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모든 실험 기기를 이렇게 출력하지는 못하지만, 목적에 따라서는 괜찮은 시도가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자신만의 창의성을 발휘하려는 학생들에게도 괜찮은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 3D 프린터가 더 대중화되면 초중고 과학 실험에서도 비슷한 방식이 응용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