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인텔?)
인텔의 2016년 로드맵이 유출되었다는 소식입니다. 물론 진위 여부는 기다려봐야 알겠지만, 그래도 인텔의 로드맵은 종종 변경되서 그렇지 나름 신뢰도는 있는 편입니다.
아무튼 이 로드맵에 의하면 2016년 2분기에 브로드웰 E가 출시될 것이라고 합니다. 브로드웰 E는 6-10 코어로 출시되며 이 루머는 이전에 이미 나온 적이 있습니다.
아마도 10코어 브로드웰 E는 999달러의 가격에 포진될 가능성이 높으며 나머지는 600달러 이하의 가격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8코어 하이엔드 프로세서를 기다리는 경우라면 2016년 2분기까지 기다려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스웰 리프레쉬와 비슷한 개념인 카비 레이크는 2016년 좀 늦은 시점에 출시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텔 캐논 레이크와 시점이 다소 겹칠 수도 있어 보입니다. (그게 아니라면 캐논 레이크의 출시가 늦어지거나)
한 가지 재미있는 것은 완전히 새로운 프로세서도 눈에 보인다는 것입니다. 아톰 기반의 브라스웰 프로세서의 뒤를 잇는 아폴로레이크(Apollo Lake)가 그것으로 14nm 공정의 차기 아톰 프로세서인 골드몬트(Goldmont)로 현재의 에어몬트(Airmont) 기반의 브라스웰을 대체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아폴로 레이크는 새로운 CPU 외에도 새로운 9세대 그래픽 실행 유닛(EU) 18개를 탑재해 그래픽 성능을 끌어올린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LPDDR4를 지원해서 더 강력한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아폴로 레이크와 골드몬트 계열의 아톰 제품군은 2016년 2분기 이후 등장할 예정으로 보입니다. 대폭 성능이 개선되는 것은 아니라도 아무튼 아톰 계열 제품군도 조금씩 성능을 개선하고 있는 모습은 긍정적입니다.
2016년은 본래 캐논 레이크와 스카이레이크 E가 나와야 하는 시점이지만, 아쉽게도 이 제품들은 한 차례 연기된 상태입니다. 그래도 브로드웰 E에서 코어수가 점차 늘어나는 것은 하이엔드 유저에게는 섭섭함을 조금이라도 달랠 소식일 것 같습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