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67 kg of weight, FE Panther weighs only two kilograms more than the all-electric Panther launched by IAI in 2010. Photo: IAI)
이스라엘 항공(IAI)는 2010년 매우 흥미로운 컨셉의 전기 무인기를 공개했습니다. 팬서(Panther)라는 명칭의 이 무인기는 세 개의 로터를 가지고 있는데 수직 이착륙시에는 전방의 로터 두 개를 수직으로 올린 상태에서 비행하고 고정익기처럼 수평 비행을 할 때는 로터 두개를 프로펠러처럼 앞으로 향하게 하는 것입니다.
(동영상)
FE Panther 는 그 개량형으로 한국 카본에서 생산된 가솔린 전기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하고 전방에 프로펠러 한 개를 더 추가한 개량형 모델입니다. 그 시제기는 2015년 서울 국제 ADEX 에서 공개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IAI와 한국 카본은 이 기체를 한국군에 판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실제 판서 계열 무인기가 널리 상용화 된게 아니기 때문에 성능이나 신뢰성이 어느 수준인지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아무튼 재미있는 컨셉인 점은 분명합니다.
사실 틸트로터기 형태를 비롯해서 다양한 수직 이착륙 UAV가 현재 개발되었거나 개발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수직 이착륙 - 고정익 변환 무인기는 더 많이 개발될 것으로 보이는데, 꼭 이 제품이 아니라도 앞으로 우리 군도 이런 형태의 무인기를 개발하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