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차세대 전략 폭격기인 장거리 폭격기 사업 (Long Range Strike Bomber (LRS-B))의 사업자로 보잉-록히드 마틴 컨소시엄 대신에 노스롭 그루먼이 선정되었습니다. 오래전 이 사업에 대해서 전해드린 적이 있는데, ( http://blog.naver.com/jjy0501/100138491437 참조) 결국 그 후속 사업으로 진행된 LRS-B의 개발이 승인된 셈입니다.
프로그램 개발 비용은 대략 550억 달러를 예상하고 있으며 대당 가격은 2010년 물가 기준 5억 5000만 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구매를 원하는 수량은 80대에서 100대 가량입니다. 이 중 초도 저율 생산 물량 21대를 포함한 개발비와 구매비로 각각 235억 달러와 118억 달러를 포함해 353억 달러 정도가 노스롭 그루먼에 제공될 예정입니다.
현재 미국의 장거리 폭격기의 주력은 B-2 스텔스가 아니라 냉전의 유산인 B-1과 할아버지 폭격기인 B-52 입니다. B-2는 수량 자체가 20대 정도에 불과한 반면 B-1은 63대, B-52는 아직도 76대나 현역으로 뛰고 있기 때문입니다. (총 159기)
노인 학대(?)의 정수를 보여준 B-52의 경우 아직도 이렇게 많은 기체가 작전에 투입될 수 있지만, 100년 씩 운용하기는 아무래도 어려울 것이므로 교체 수요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여기에 현재는 미국의 공군력에 대적할 상대가 없지만, 중국을 비롯해서 미래 안보 환경의 변화를 고려하면 B-2의 수량 부족을 메꿀 차세대 스텔스 폭격기의 필요성이 큽니다.
차세대 장거리 폭격기는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B-2보다 크기가 좀 작더라도 더 저렴한 가격을 가질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11년 NGB 혹은 2018 폭격기로 불렸던 시절 요구 사항은
Total program cost estimated at $40 to $50 billion.
Fleet size of 175 aircraft: 120 for ten combat squadrons, plus 55 for training and reserves.
Subsonic maximum speed.
Range: 5,000+ nautical miles (9,260+ km).
"Optionally manned" (for non-nuclear missions).
Total mission durations of 50 to 100 hours (when unmanned).
Ability to "survive daylight raids in heavily defended enemy territory".
Ability to carry thermonuclear weapons.
Designed to use commercial off-the-shelf propulsion, C4ISTAR, and radar technologies.
Intelligence, surveillance, target acquisition, and aerial reconnaissance along with command and control gear to enable the crew to direct other aircraft and forces.
Subsonic maximum speed.
Range: 5,000+ nautical miles (9,260+ km).
"Optionally manned" (for non-nuclear missions).
Total mission durations of 50 to 100 hours (when unmanned).
Ability to "survive daylight raids in heavily defended enemy territory".
Ability to carry thermonuclear weapons.
Designed to use commercial off-the-shelf propulsion, C4ISTAR, and radar technologies.
Intelligence, surveillance, target acquisition, and aerial reconnaissance along with command and control gear to enable the crew to direct other aircraft and forces.
등이었습니다. 그때와 비교하면 가격은 상승하고 구매 수량은 줄었는데, 사실 B-2, F-22, F-35 등의 전례를 보면 실제 개발단계에서는 비용이 더 치솟고 수량은 더 줄어들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습니다.
한 가지 더 흥미로운 부분은 이 폭격기가 대략 9200km 정도의 비행 범위로 B-2의 11,100km 보다 짧은 거리를 비행하지만 (기체 자체가 좀 작음) 대신 무인기로 사용하면 아주 오랬동안 공중 급유를 받으면서 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유/무인기 겸용)
무인기의 장점은 단지 사람이 타지 않아서 병력 손실이 없는 것 뿐 아니라 작전 대기 시간이 매우 길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공중에서 계속 떠있으면서 지구 어디든 타격하는 일이 한결 수월해질 것입니다.
다만 아직 LRS-B의 개발은 구체적으로 진행되지는 않은 상태로 위에 보이는 것 역시 개념도에 불과합니다. 유무인기 겸용 역시 아직 확정된 내용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다른 구체적인 제원 역시 현재 파악하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예를 들어 속도 역시 확실치 않은데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면 아음속기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 가지 분명한 부분은 아마도 이것 저것 요구사항을 넣다보면 가격이 천정부지로 뛰는 것은 물론 개발 기간도 크게 길어질 것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에서 균형을 맞출 수 있는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과연 저렴한 스텔스 폭격기가 가능할지 미래가 궁금해지는 소식입니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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