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애플)
애플이 2015년 4분기 (회계 분기상 4분기이고 실제로는 3분기 실적)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지난 분기 애플은 515억 달러의 매출과 111억 달러의 순이익을 냈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나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이는 4800만대에 달하는 아이폰 판매 덕분에 가능했습니다.
2015년 회계 분기 전체로는 2340억 달러의 매출을 올려 28%의 매출 증대를 이뤘습니다. 이는 대화면인 아이폰 6와 6 플러스의 판매 호조에 의한 것으로 이전 분기 매출액의 2/3인 322억 달러가 아이폰 부분 매출이었습니다.
이렇게 한 제품에 매출과 순익을 크게 의존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사상 최대 매출액에도 불구하고 불안한 시선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만약 아이폰이 부진한 실적을 거두면 회사가 큰 위기에 처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차세대 먹거리인 웨어러블 예를 들어 애플 워치의 매출은 아직 미미한 수준입니다. 지난 분기 이런 기타 제품의 매출은 다 합쳐도 아이폰의 1/10도 안되는 30억 달러 수준에 불과했습니다.
다만 새로운 애플 TV를 출시했고 애플 워치 역시 기대보다는 순항을 하고 있다고 말한 점으로 미뤄 매출이 증가할 여지는 남아있습니다.
앱스토어 및 음악, 영상 서비스를 포함한 서비스 부분의 매출 역시 50억 달러를 상회해 앞으로 애플의 중요한 먹거리가 될 것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사실 아이패드 매출보다 이제는 더 커진 상태입니다.
다만 전체적으로보면 지난 분기 아이패드 매출은 20% 감소하고 아이폰 매출은 36% 증가했습니다. 이는 애플의 의도와는 달리 아이폰 의존도가 전혀 낮아지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애플이 전기 자동차 같이 완전히 다른 카테고리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이런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최근 아이폰은 뭔가 새로운 시도를 하기보다는 경쟁자에 비해 모자랐던 부분 - 예를 들어 큰 화면이나 4K 동영상 촬영 - 을 추가하면서 성능 향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과거 같은 혁신이 보이지 않는 이유는 그만큼 스마트폰 자체가 이제는 나올만한 기능이 대부분 나온 것에서 비롯된 부분도 있지만, 모험을 하기 힘든 구조가 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즉,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아이폰을 가지고 모험을 하기보다는 안전한 쪽을 택할 것이라는 점이죠. 물론 매년 같은 제품을 내놓을 수는 없듯이 한 두 가지 새로운 것을 포함시킬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번은 화면을 키웠으면 다음은 3D 터치 같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방식이죠.
이미 상당 수준에 오른 성능보다는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는 쪽으로 나가는 것도 이런 환경과 무관하지 않을 것입니다.
애플의 신기록이 어디까지 갈지는 알 수 없지만, 아무튼 대단한 기록인 점은 의심할 수 없습니다. 더구나 실적의 대부분을 사실상 한 제품에 의존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더 그렇겠죠. 하지만 반대로 이점은 독이 될 수 도 있습니다.
앞으로 아이폰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을 내놓는지가 결국 장기적인 성장을 좌우할 가능성이 큰 만큼 애플 역시 전기차를 비롯한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볼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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