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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3월 29일 금요일

F - 15 SE 이야기




(보잉 F-15 Silent Eagle  의 실증기 (Demonstrator) 가 2010 년 7월에 시험 비행 중   Credit : Boeing ) 


 F - 35 가 심각하게 개발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다시끔 5 세대 스텔스 전투기 사업에 진입하려고 하는 경쟁사가 있으니 바로 보잉 (Boeing) 입니다. 보잉은 본래 JSF (Joint Strike Fighter) 사업에 X- 32 를 들고 나왔다가 경쟁자인 록히드 마틴의 X- 35 에 밀린 슬픈 역사가 있습니다. 단일 전투기 사업으로는 역사상 최대 규모 사업이었기 때문에 보잉 입장에서는 꽤 아쉬운 일이었겠지만 아무튼 지금 와서는 F - 35 사업이 산으로 가고 있으므로 보잉에게 새로운 기회가 열렸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잉은 막대한 비용이 들 수 밖에 없는 X - 32 부활보다는 지금 있는 F - 15E 를 개조한 F - 15 SE (Silent Eagle) 을 이미 F -15 를 운용하는 국가인 한국, 사우디 아라비아, 일본, 이스라엘 등에 제안하고 있는데 아직 공식적으로 이를 받아들이기로 한 국가는 없는 상태입니다. 다만 F - 35 사업이 꽤 표류한 틈을 타서 대안적 사업으로 보잉이 이를 적극 홍보하고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대로 입니다. 심지어 2 년전에는 한국을 타겟으로 한게 분명한 F - 15 SE 홍보 영상을 공개한 적도 있죠. 



(F - 15 SE 한국 홍보 영상  ) 


 여기서 재미있는 부분은 독도로 생각되는 섬을 지나는 어떤 나라의 군함을 격침시키는 영상과 북한으로 생각되는 곳에 있는 미사일 발사기지를 타격하는 영상인데 보잉이 나름 한국 수출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는 점을 암시하는 내용이라고 하겠습니다. 현실성 있는 내용인지는 차치하고서라도 말이죠. (솔직히 보잉이 이렇게 한국에 맞춤형 영상까지 제작한 건 과거 같으면 생각하기 힘든 일이죠 ) 물론 보잉이 이렇게 공을 들이는 이유는 3 차 FX 사업 때문입니다.  



 (F - 15 SE 소개 영상) 


 F - 15 SE 는 일단 기존의 F - 15 의 개량형으로 최초의 F - 15 SE 실증기는 F -15 E 를 개조해서 만들어 졌으며 2010 년 7월 8일 첫 비행을 했습니다. 기본 개념은 내부 무장창이 없는 F - 15 E 에 좌우로 CWB (Conformal Weapon Bay, 이 내부 무장창에 대해서는 동영상 참조) 를 탑재하고 여기에 4 개의 하드 포인트를 장착해 무장을 다는 형식입니다. 실제 2010 년에 CWB 에서 AMRAAM 을 발사하는 테스트가 시행되었습니다. 


 물론 이것만으로는 RCS (Radar Cross Section) 을 크게 줄일 순 없기 때문에 수직 미익을 15 도 정도 경사지게 만듬과 동시에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앞으로 레이더 흡수 물질 (radar - absorbent material) 을 표면에 도포하는 형식으로 스텔스 성능을 부여한다는 계획입니다. 여기에 스텔스 대공전에 특화된 새로운 AESA 레이더 ( APG-82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 를 비롯해 BAE systems 가 개발한 Digital Electronic warfare system (DEWS), Digital “Fly-by-Wire” Flight Control System (DFCS),  Lockheed Martin Sniper advanced electro-optical targeting system/Infrared Search and Track (IRST) system, Link-16 fighter data link 까지 탑재한 개량형이 될 것이라는 계획입니다. 


 다만 위의 옵션을 모두 구현한 실제 전투기가 있는 게 아니라 앞으로 그렇게 개발하겠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이 내용을 받아들이는데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F - 15 E 의 사우디 개량형인 F - 15 SA (Saudi Advanced) 모델 84 기 신규 도입 및 70 기의 SA 형 개량 관련 부품, 그리고 기타 탄약과 소모품, 개발비를 합쳐 사우디 아라비아가 지불한 금액은 DSCA (Defense Security Cooperation Agency : 미 국방안보협력국 ) 에 의하면 294.32 억 달러입니다. 즉 한화로 30 조원이 훌쩍 넘는 돈입니다. 


 우리가 구매한 대당 1000 억원이 넘는 F - 15K 가격을 감안해도 그렇고 F - 15 SA 의 신규 도입 및 개량 154 기에 30 조원 넘게 드는 걸 봐도 그렇고 전에 안하던 스텔스 개조에 + 기타 레이더와 항전 장비 대량 개조까지 할 경우 가격이 과연 F - 35 보다 더 저렴할지 누구도 장담할 순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보잉은 대당 1 억 달러 수준의 코스트를 주장하고 있으나 (Fly away cost ? ) 아마도 이보다 훨씬 더 나가게 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더구나 SE 로 개조를 해도 스텔스 성능은 본래 스텔스를 염두에 두고 개발된 F - 22 나 F - 35 에 비해 다소 낮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애시당초 기체 형상 자체가 스텔스가 아니라 개조를 해도 한계는 있다는 것이죠. 


 아직 어느 나라도 공식적으로  F - 15 SE 를 구매하기로 결정하지 않은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 개조형을 일단 미국이 사용할 계획이 지금까지 없기 때문인 점 하나와 (최악의 경우 혼자만 쓰는 개량형이 되서 도입국이 유지 보수에 드는 모든 비용과 문제를 독박쓰게될 가능성이 있음) 아직 존재하지 않는 개량형인 만큼 개발비를 첫번째 도입국에서 내야 하기 때문에 돈을 엄청나게 쓰게 될 가능성이 높은 점. 그리고 아직 어느 정도 성능이 나올지, 그리고 문제는 얼마나 있는지 테스트 된 적이 별로 없다는 점. 마지막으로 보잉의 주장과는 달리 가격이 상당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 때문입니다.


 F - 35 가 아무리 문제가 많아도 일단 테스트가 많이 되서 구매자가 대충이라도 살지 말지 판단이 되지만 F - 15 SE 의 스텔스 전투기로써의 성능은 진짜 검증된 게 없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얼마인지도 알 수 없지만) 선뜻 막대한 돈을 지불하고 이걸 사기로 결정하긴 어느 나라도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아마도 F - 35 가 얼마나 삽질을 더할 것인가가 이 전투기의 미래를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F - 15E 를 다량 보유한 미국마저도 이를 구매할 생각이 지금까지는 없다는 점 때문에 미래가 아주 밝아보이지는 않지만 말이죠.  


 제원



General characteristics


  • Crew: 2
  • Length: 63.8 ft (19.43 m)
  • Wingspan: 42.8 ft (13.05 m)
  • Height: 18.5 ft (5.63 m)
  • Wing area: 608 ft² (56.5 m²)
  • Airfoil: NACA 64A006.6 root, NACA 64A203 tip
  • Empty weight: 31,700 lb (14,300 kg)
  • Max. takeoff weight: 81,000 lb (36,700 kg)
  • Powerplant: 2 × Pratt & Whitney F100-229 afterburning turbofans, 29,000 lbf (129 kN) each


Performance


  • Maximum speed: Mach 2.5+ (1,650+ mph, 2,650+ km/h)
  • Combat radius: 800+ nm (720 nmi for stealth A/A mission)[34] (920 miles (1,480 kilometres))
  • Ferry range: 2,400 mi (2,100 nmi (3,900 km)) with conformal fuel tank and three external fuel tanks
  • Service ceiling: 60,000 ft (18,200 m)
  • Rate of climb: 50,000+ ft/min (254+ m/s)


Armament


  • 1× 20 mm (0.787 in) M61 Vulcan 6-barreled Gatling cannon with 510 rounds of ammunition
  • Four internal hardpoints in conformal weapons bays for low-observable capability, or
  • External load the same as Strike Eagle's with standard CFTs, including targeting pods and additional external fuel tanks.


Avionics


  • APG-82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AESA) radar
  • BAE Systems Digital Electronic warfare system (DEWS)
  • Digital “Fly-by-Wire” Flight Control System (DFCS)
  • Lockheed Martin Sniper advanced electro-optical targeting system and Infrared Search and Track (IRST) system
  • Link-16 fighter data link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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