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아마존)
아마존이 첫 번째 드론 택배가 영국에서 이뤄졌습니다. 이전에 공개한 것과 다른 형태의 프라임 에어 쿼드롭터 드론이 12월 7일 단지 13분만에 소비자에게 물건을 배송한 것입니다. 배송은 영국 캠브리지에서 이뤄졌습니다.
이 드론은 전기로 작동하며 GPS를 통해서 자율 비행합니다. 비행 배송 범위는 24km이고 고도는 122m, 최고 속도는 시속 88km 정도입니다. 최대 5파운드 (2.3kg)의 화물을 수송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이번 배송은 드론을 이용한 신속 자동 배송의 가능성을 보여줬지만, 앞으로 넘어야할 산은 적지 않습니다. 동영상에서 보듯이 드론 배송은 인적과 건물이 드문 농촌 지역에서는 이상적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고층 빌딩과 사람이 많은 환경에서도 그런지는 다소 의문입니다. 특히 드론이 한 두대가 아니라 수천 대씩 공중에서 날아다니게 되면 안전성 문제가 가장 크게 거론될 것입니다.
아마도 이 문제는 서울처럼 고층 빌딩과 아파트가 많은 도시에서 더 심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대로 섬 지역, 산간 오지 등에서는 드론 배송이 더 효과적일 가능성이 큽니다. 제 생각에는 드론 배송이 미래 배송 시스템의 중추가 되지는 못해도 이런 틈새 시장을 노린다면 가능성이 있다고 여겨집니다.
과연 드론 배송이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는 지금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가능성 있는 분야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