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을 구매할 때 애매한 것 가운데 하나는 그래픽 카드입니다. 그래픽 카드만 따로 살수 없는 데다 나중에 업그레이드도 못하기 때문에 (물론 가끔 그걸 해내시는 용자분들도 계시지만) 이왕 살때는 같은 가격이면 좋은 걸 사고 싶지만 어떤게 좋은 건지 비교하기가 꽤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노트북 그래픽 카드는 AMD 와 엔비디아에서 걸핏하면 리네이밍을 해 같은 GPU 를 이용해 아주 여러가지 제품을 만들 뿐 아니라 최근에는 인텔 내장 그래픽도 좋아져서 오히려 별도 그래픽 카드가 있는 노트북이 그래픽 성능이 더 낮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성능이라면 당연히 내장 쪽을 사는 편이 노트북에서는 무게도 감소하고 전력 소모면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대개는 현명한 판단입니다.
또 한편으로 CPU 에 따라서 같은 그래픽 카드도 다른 결과값을 내주기도 하죠. 물론 명칭은 같은 그래픽 카드인데 세부 스펙이 조금씩 다른 경우도 존재합니다. 메모리와 코어 클럭이 달라지면 같은 명칭의 그래픽 카드라도 결과값은 달라집니다.
아무튼 노트북의 GPU 성능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존재하는데 이미 아시는 분도 꽤 있겠지만 NotebookCheck 입니다. 각각의 제품에 대한 노가다성 벤치마크를 진행하는 사이트로 100% 신뢰하고 말고는 개인의 자유지만 아무튼 제품 비교에 참고 정보를 줄 수는 있습니다. 대략적인 데이터를 봤을 때는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는 값을 보여준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여기서는 한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지금 제가 AMD Radeon HD 8750M 을 탑재한 노트북을 구매한다고 하고 비슷한 성능을 지닌 엔비디아나 인텔의 대안적 제품이나 혹은 다른 라데온 제품이 뭐가 있는지 궁금하다면 구글에서 검색을 해봅니다. 8750M, notebookcheck 라고 입력하거나 혹은 8750M 만 입력해도 상위에 검색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여기서 AMD Radeon HD 8750M - NotebookCheck.net 으로 들어갑니다.
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HD 8750M 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과 더불어 구체적인 스펙이 나오고 좀 더 아래로 내려가면 벤치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우선적으로 3D mark 벤치 결과가 먼저 보여지며 종합 벤치에서 8750M 을 기준으로 비슷한 성능을 지닌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표시됩니다. 우측을 보면 Class 1-6 까지 표시된 컬럼이 있는데 개별 그래픽 카드의 성능 순위를 매긴 것입니다. 이보다 더 아래로 내리면 개별 게임에 대한 벤치 결과가 있습니다.
자신이 많이 하는 게임에 대한 벤치 결과를 미리 볼 수 있으므로 판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노트북 그래픽 카드 성능 비교가 힘든 이유 중에 하나가 CPU 나 램등 기타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가 제품마다 제각각이고 심지어 같은 명칭의 그래픽 카드인데도 사실은 클럭이나 램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지포스 GT 650M 을 사용한 경우라도 제품마다 결과값이 조금씩 다릅니다. 이 사이트는 각각에 대한 노가다성 벤치 결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3D mark 벤치 결과 표 밑에 ~ benchmark and specification 을 누르면 테스트한 제품의 결과값이 나옵니다.
위는 지포스 GT 650M 을 사용한 노트북들의 성능 비교로 각각이 제품이 사실은 코어 클럭이나 메모리 클럭이 다르고 여기에 CPU 도 제각각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즉 GT 650M 을 사용했다고 동일한 그래픽 성능이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는 제품 구입시 주의해야 합니다.
물론 위의 벤치 값 역시 드라이버 등에 의해 조금씩 달라질 수 있는 만큼 100% 신뢰하기 보단 구매시 참고 정도로 삼는 것이 유용할 것 같습니다. 아무튼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런 엄청난 노가다성 벤치 결과를 보고 참고로 삼을 수 있으니 꽤 유용한 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