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3년 8월 4일 일요일

3D 프린터로 만든 로봇 STAR




 3D 프린터로 로봇을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는 이제 별로 놀라운 이야기라고 할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물론 전자 회로나 전기모터까지는 무리긴 하지만 나머지 각 파트들은 3D 프린터로 얼마든지 제작이 가능합니다. 미래에는 아예 전체를 다 한꺼번에 만드는 일도 가능할 것입니다.  


 버클리 대학 생체 모방 밀리 시스템 연구소 (UC Berkleley's Biomimetic Millisystems Lab) 의 David Zarrouk 을 비롯한 연구자들은 아주 독특하게 생긴 다리 + 바퀴를 지닌 소형 로봇을 개발해 어떤 환경에서도 아주 빠르게 이동이 가능한 로봇을 3D 프린터로 만드는데 성공했습니다. 


 3D 프린터로 만들었다는 점보다 사실 이 독특한 구동계가 더 관심이 가는데 마치 프로펠러 같은 바퀴 비슷한 구동계가 180 도 구부릴 수 있는 두개의 다리 (정확히는 3 X 2 구조. 총 6개의 다리에 바퀴가 붙은 구조) 에 붙어 있는 구조로 다양한 환경에 적응해 아주 빠르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역시 동영상으로 보는게 더 빠를 것 같습니다.   



(STAR 의 모습  STAR at different sprawl angles. a) Positive sprawl angle. b) Zero sprawl angle. c) Negative sprawl angle. Credit: STAR, A Sprawl Tuned Autonomous Robot, David Zarrouk et al. ) 




(시연 동영상 1)



(시연 동영상 2 )  



 동영상에서 보듯이 STAR (Sprawl Tuned Autonomous Robot ) 은 아주 다양한 환경에서 적응해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다리를 펼친 후 납작한 상태에서도 이동이 가능해 방문 아래를 통해서도 이동이 가능합니다. 12 cm 몸길이에 73 g 의 크기를 생각하면 속도도 엄청나게 빠른데 최고 속도는 5.2 m/s (43 body lengths per second) 에 달해 사람이 뛰어가는 정도로 빨리 움직일 수 있습니다.


 ProJet 3000 이라는 3D 프린터로 제작한 STAR 는 300 mA-hr 4V 배터리를 달고 있으며 약 30 분 정도 작동이 가능합니다. 작은 캠이 달려 있어 주변 환경을 촬영할 수도 있습니다. 용도로는 장난감이나 기타 정찰용으로 사용하기 적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무튼 독특하게 생긴 다리로 진짜 빠르게 움직이는 모습이 재미난 로봇입니다.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