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는 2013 년 8월 6일 큐리오시티 화성 착륙 1 주기를 맞이해 여러 기념 행사와 영상물 및 홍보물 전시에 나섰습니다. 이 중 재미있는 것은 2 분만에 보는 큐리오시티의 12 개월이란 영상입니다. 재미있는 이유는 사실 큐리오시티가 지난 1 년간 별로 이동하지 않고 한 지역에서 집중 탐사를 했다는 사실을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2 분동안 보는 큐리오시티의 12 개월. 2012 년 8월에서 2013 년 7월까지 찍은 548 장의 이미지를 합성한 것으로 큐리오시티가 주로는 먼거리를 이동하기 보다는 한 장소에서 지질 탐사를 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영상 )
호기심이라는 명칭처럼 큐리오시티는 지질 탐사에 관심이 매우 많지만 대신 먼거리를 이동하지는 않은 셈입니다. 사실 1 년간 이동한 거리가 1 마일 좀 넘는 수준으로 인간 같으면 20 분 정도면 도보로 이동할 수 있는 거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이유는 중요한 지질학적 탐사 때문에 1 년 중 대부분을 한 지역에 머물러 있었기 때문입니다. 뭘 했는지는 이전 포스트들을 통해 언급한 바 있지만 다시 소개할 예정입니다.
(2012 년 8월 6일부터 2013 년 8월 2일까지 큐리오시티의 이동 거리 Credit : NASA/JPL-Caltech/Univ. of Arizona )
한편 나사의 과학자들은 화성에 있는 큐리오시티를 위해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아마도 지구 이외의 행성에서 처음 울려퍼지는 생일 축하 노래 Happy Birthday To You 가 아닐까 생각되는데 큐리오시티의 샘플 분석기 (Sample Analysis at Mars (SAM) instrument) 를 이용해서 짧은 음악을 연주하게 만들었습니다. (아래 동영상 참조) 이 기기는 본래 가스 및 토양 샘플로 부터 유기물질들을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음악을 연주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본래 용도와는 다르게 악기처럼 이용되어 화성에서 최초로 생일 축하 노래를 연주했습니다.
(생일 축하 노래는 1분 20 초 부터 )
만약 화성에 있는 큐리오시티 근처에 누가 있다면 화성에는 대기가 있으므로 이 음악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대기가 희박하긴 하지만 말이죠. 사실 그런 것 보다 문제는 큐리오시티 주변에 이 음악을 들을 사람이 없다는 점이겠죠.
이런 반전이 있지 않는 이상 말입니다.
참고
https://en.wikipedia.org/wiki/Curiosity_(rover)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