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4년 3월 21일 금요일

PS4 를 위한 가상현실 헤드셋 : Project Morpheus



 소니가 PS4 와 연동할 수 있는 가상 현실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HMD) 인 프로젝트 모피어스 (Project Morpheus) 를 GDC 2014 에서 공개했습니다. 최근 오큘러스 리프트로 인해서 가상 현실 (VR) 기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향후 게임의 새로운 트랜드가 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는 시점에서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에 대해서는 나름 일가견이 있는 소니가 제품을 내놓는 것은 이상할 것은 없다는 반응입니다.  




(소니의 프로젝트 모피어스   Source : Sony )  



(IGN 뉴스 )  



 프로젝트 모피어스는 현재 개발 중인 프로토타입 단계로 1080p 의 해상도 LCD 와 90 도 시야각을 제공합니다. 이 제품은 역시 지금 개발 중에 있는 오큘러스 리프트와 별개로 생각할 수 없는 몇가지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가격을 낮추기 위해서 두개가 아닌 하나의 LCD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방식은 이미 오큘러스 리프트가 가격을 낮추기 위해 채택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기존에 나와있는 HMD 는 고해성도 LCD 를 두개 배치해서 하나의 화면을 구성하게 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단가가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비쌉니다) 오큘러스 리프트는 1280 X 800 해상도  LCD 한개를 내부에 배치해서 단가를 낮추고 (초기 버전은 5.6 인치이고 이후 7 인치) 두개의 렌즈를 이용해서 현실 세계와 비슷한 90 도 정도의 시야각을 확보해 3D 가상현실을 구현했습니다. 단가를 낮추면서도 가상 현실을 더 잘 느끼도록 구성한 것입니다. 단 실제 해상도는 640 X 800 으로 줄어들게 되며 사실 실제로 체감하는 해상도는 더 낮아지게 됩니다. 다만 오큘러스 리프트는 1080p 컨슈머 버전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오큘러스 리프트의 개발자 킷. 내부에 렌즈 2 개가 보임  Sebastian Stabinger at wikipedia  )   


 프로젝트 모피어스는 1080p 해상도의 5 인치 LCD 해상도를 반으로 나누므로 실제 해상도는 960 X 1080 가 됩니다.  


    Project Morpheus specs:

    Component: Processor unit, head-mounted unit
    Display Method: LCD
    Panel Size: 5 inches
    Panel Resolution: 1920×RGB×1080 (960×RGB×1080 per eye)
    Field of View: 90 degrees
    Sensors: Accelerometer, Gyroscope
    Connection interface: HDMI + USB
    Function: 3D audio, Social Screen
 
 모피어스 내부에는 가속 센서와 자이로스코프가 있어 사용자의 머리 움직임을 감지하며 PS 무브를 통해서 사용자의 몸동작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또 두손으로 게임 패드를 동시에 같이 컨트롤 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사실 오큘러스 리프트와 대동소이 한데 한가지 재미있는 것은 사운드 입니다.  


 소니는 여기에 같이 사용이 가능한 3D 헤드셋도 같이 내놓을 계획입니다. 즉 사운드 역시 가상 현실을 구현한다는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왼쪽에서 소리가 들려 고개를 왼쪽으로 돌렸는데 사운드는 계속 전면의 스피커를 통해 나오는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이죠. 정교한 사운드 효과를 더한다면 가상 현실이 진짜 실제처럼 느껴지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호러 게임이나 혹은 잠입 액션 게임 등에서는 특히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소니는 가격에 대해서는 언급을 하지 않고 있으나 300 달러 수준을 생각하는 오큘러스 리프트 보다는 아마도 비싸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보면 소니에서 나온 제품들은 아이디어도 괜찮고 디자인도 우수했으나 개념을 상실한 듯한 가격으로 인해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한 경우들이 많았는데 프로젝트 모피어스는 어떻게 될 지 궁금하네요.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