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7년 12월 22일 금요일

배터리 문제로 인한 프로세서 성능 제한을 시인한 애플


 몇몇 사용자에 의해 제기되었던 애플의 구형 아이폰 속도 제한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서 여러 가지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전체적인 의견은 사용자에게 공지하지 않고 성능을 제한한 애플의 잘못이 크다는 것입니다. 특히 프로세서의 스펙이 결국 판매 시점과 달라지는 것은 물론 제품 사양서에 있는 것과 달라지기 때문에 소송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Graph credit: John Poole, GeekBench 4 Blog)


 이 문제는 iOS 10.2.0 이후 버전에서 아이폰 6/6S의 긱벤치 4가 일정하지 않은 모습을 보였고 배터리 교체 이후 해결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슈가 되었습니다. 결국 애플은 공식적으로 이를 인정하기에 이르렀습니다. 


"Our goal is to deliver the best experience for customers, which includes overall performance and prolonging the life of their devices. Lithium-ion batteries become less capable of supplying peak current demands when in cold conditions, have a low battery charge or as they age over time, which can result in the device unexpectedly shutting down to protect its electronic components.

Last year we released a feature for iPhone 6, iPhone 6s and iPhone SE to smooth out the instantaneous peaks only when needed to prevent the device from unexpectedly shutting down during these conditions. We’ve now extended that feature to iPhone 7 with iOS 11.2, and plan to add support for other products in the future."


 하지만 iOS 업데이트 시에 이와 같은 내용을 공지하지 않다가 문제가 되니 배터리 이슈로 기기가 꺼지는 문제를 막기 위한 어쩔 수 없는 방법이었다고 이야기 하는 것은 상당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애플이 말하는 순간적인 피크 (instantaneous peak)는 AP가 소비하는 전력이 순간적으로 커지는 경우로 이 때 CPU와 GPU의 클럭을 다운시켜 기기가 전력 부족으로 꺼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이는 리튬 이온 배터리의 시간에 따른 열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Graph credit: Electronic Component News)


 배터리의 충방전 사이클이 늘어나면 배터리 용량이 감소함과 동시에 전압 역시 줄어들면서 배터리 성능이 감소합니다. 그러면 프로세서에 풀로드가 걸렸을 때 공급되는 전력이 모자라게 되면서 기기가 꺼지는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이를 막기 위해 성능 제한을 걸었던 것으로 이해됩니다.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현재 문제가 되는 기기가 6/6S라는 점입니다. 배터리 용량이 큰 플러스 모델에서는 상대적으로 말이 적은 데 이는 아이폰의 상대적으로 작은 배터리 용량이 문제였을 가능성을 제기합니다. 조금 두껍고 약간 무거워도 배터리를 처음부터 충분히 넣었다면 생기지 않았을 수도 있는 문제라는 의문입니다. 


 동시에 추가적인 의문은 다른 휴대폰에서는 같은 문제가 없느냐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 역시 앞으로 검증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되면 앞으로 아이폰 사용자들은 벤치 마크를 돌려보고 배터리 교체 시기를 잡아야하는 다소 이상한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의 불편은 말할 것도 없고 회사의 신뢰도에도 큰 타격인데, 과연 어떤 해결책을 내놓을지 궁금합니다. iOS가 편해서 아이폰을 사용하는 유저 입장에서는 iOS 기기가 애플 하나 뿐이라는 사실이 이럴 때는 불편한 일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